어떤 농부가 투명하고 깨끗한 구슬을 맺는 씨를 가지고 있었다. 그런데 그가 가만히 보니 어떤 사람이 투명하고 깨끗한 구슬을 많이 가지고 싶어했다. 그러므로 그 농부는 그 사람을 찾아가 이렇게 말했다. “이 씨를 심고 열심히 가꾸면 당신이 원하는 것을 많이 얻을 것이오. 또한 당신처럼 사람의 눈에 보이지 아니하는 열매를 가지고 싶어하는 몇 사람이 당신에게 와서 그 씨를 얻을 것이오. ”그 사람은 농부의 말을 듣고는 그 씨를 땅에다 심었다. 그리고 자신이 원하는 그 열매를 얻고자 자기의 온 마음을 다해 가꾸었다. 그랬더니 뿌리가 튼튼하고 좋아졌다. 그리고 뿌리가 튼튼하고 좋으니 그 나무와 가지도 튼튼하고 좋아졌다. 그러므로 그 나무에서는 투명한 구슬과 깨끗한 구슬이 참으로 많이 달렸다. 그리고 그 농부의 말대로 보이지 않는 열매를 원하는 몇 사람이 그를 찾아와 그 씨를 얻었다. 그리하여 그 씨를 얻어 땅에 심고 가꾼 자들도 투명한 구슬과 깨끗한 구슬을 참으로 많이 맺었다. 반면 다른 어떤 농부는 황금빛이 나는 노란 구슬과 붉은빛이 나는 빨간 구슬을 맺는 씨를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그가 가만히 보니 어떤 사람이 노란 구슬과 빨간 구슬을 많이 가지고 싶어했다. 그러므로 그 농부는 그 사람을 찾아가 이런 말을 해주었다. “내가 주는 씨를 심고 열심히 가꾸면 당신이 원하는 것을 많이 얻을 것이오. 또한 당신처럼 눈에 보이는 열매를 가지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이 몰려와 당신에게 그 씨를 얻을 것이오. ”이에 그 사람은 그 씨를 받아서 땅에다 심고 자기의 마음을 다해 가꾸었다. 그랬더니 그 뿌리가 튼튼하고 좋아져 그의 나무에서는 노란 구슬과 빨간 구슬이 참으로 많이 맺혔다. 그리고 그 농부의 말대로 사람들이 산과 바다처럼 모여 그 씨를 받았다. 그러므로 그 씨를 얻은 자들도 자신이 원하는 구슬을 참으로 많이 맺었다.

 

이와 같이 사람은 뿌리가 좋아야 나무도 좋고 가지와 열매도 좋다. 그러나 뿌리가 나쁘면 나무와 가지와 열매가 좋지 아니하다. 그러므로 그 사람이 밖으로 내는 열매를 보면 그 뿌리를 알 수 있고 또한 그가 누구에게 씨를 받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영의 뿌리를 얻은 자는 그 목자가 먼저 살고자 하는 마음을 가지고 오직 영으로만 모든 것을 다스린다. 그러므로 자신과 또한 거듭남의 은혜를 얻은 후 그리스도를 따르는 그 가지들이 맺는 것은 오직 영의 열매이다. 즉 영의 씨를 얻은 자는 목자든 양이든 그들의 마음과 생각과 말과 행위로 오직 의롭고 거룩한 열매를 풍성히 맺는다.

 

아버지께로 온 진리는 사람을 씻어 깨끗하게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반면 마찬가지로 육의 뿌리를 얻은 자는 그 목자가 육과 세상의 욕심을 가지고 오직 육으로 모든 것을 다스린다. 그러므로 거짓된 목자와 또한 세상을 따르는 그의 가지들이 맺는 열매도 오직 육으로 나타나 육의 풍성함과 세상의 영광을 얻되 그들의 영혼은 실족한다.

 

원수에게로 온 말은 사람을 썩어질 육의 욕심과 사망으로 들어갈 이 세상의 영광으로 이끄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사람들의 앞에 서서 영을 전하는 자에 대한 영 분별은 그가 맺는 열매를 보면 아주 쉽게 알 수 있다. 그러므로 그가 자신이 받은 영을 전하되 그의 입술과 행위가 의와 거룩의 열매를 맺고 있으면 그는 참된 목자다. 그리고 그를 따르는 자들도 그리스도의 말을 듣고 순종해 그 선악의 죄와 싸우며 거룩에 애쓰고 있으니 그들은 그리스도의 양들이다. 그리하여 아버지의 뜻을 이룬 그들이 그 생명에 이르는 것이다.

 

반대로 그가 자신이 받은 영을 전하며 육의 이익을 끼치되 그에게는 아버지와 아들께 드릴 아름다운 열매가 없다. 오히려 그 선악의 죄의 연료가 되는 욕심이 그의 마음 깊은 곳에 있다. 또한 거짓선지자를 판단하기 아주 쉽고 정확한 것으로서 그는 그리스도께서 시험에서 이기신 것들을 오히려 많이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그가 가진 많은 돈과 이 세상의 높은 영광이 그의 거짓됨을 증거한다. 그리하여 죄와 세상과 함께한 그들이 그 사망에 이르는 것이다. 

 

“그의 열매로 그들을 알찌니 가시나무에서 포도를, 또는 엉겅퀴에서 무화과를 따겠느냐 이와 같이 좋은 나무마다 아름다운 열매를 맺고 못된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나니 좋은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을 수 없고 못된 나무가 아름다운 열매를 맺을 수 없느니”

 

생명의 근원되신 아버지와 그의 아들이시오 창조자이신 그리스도를 아는 자는 이 말씀을 안다면 이를 지키면 은혜와 유익이 있을 것이요,아버지와 아들을 모르는 자는 말씀에 자신의 생명이 있으니 이 은혜를 입는 것이 유익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