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나무이신 그리스도

 

1. 生命나무(The Tree of Life)의 의미

 

     누구든지 이 말씀을 깨닫고 살고자 하는 마음을 가지는 사람은 더 이상 자신의 생각이나 의를 따르지 않고 자기의 십자가를 지고 그리스도를 따르므로 생명에 이르게 된다. 그 이유는 아버지께서는 사람이 그 부활의 생명을 오직 십자가를 진 그 아들을 통하여 얻을 수 있도록 계획하셨기 때문이다. 

 

     아버지께서는 유일하시고 참되신 한 분 신이시다. 하지만 이 세상에는 많은 신들이 있으니 사람들은 아버지 외에도 다른 신들을 섬긴다. 그러나 그것들은 사람들이 육과 세상을 구하므로 생명의 근원되신 아버지를 찾지 못하도록 원수가 만들어 사람들에게 준 것이다. 그러므로 그 거짓된 신들은 사람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지 못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직 자신만을 위한 욕심과 이익을 구하는 자들은 썩어질 육과 사망으로 들어갈 이 세상의 영광을 취하느라 아버지를 찾지 아니하며 영원한 생명도 구하지 아니한다. 그들은 또한 그 욕심을 얻고자 섬기는 그 헛된 신들을 통하여 자신이 더럽혀지는 것을 알면서도 그 거짓된 신들을 열심히 섬기고 있다. 

 

     아버지께서 사람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실 수 있는 이유가 있으니 아버지께서는 유일하신 신으로서 신의 생명을 가지고 영원 전부터 홀로 계셨다. 그리고 스스로 있는 신은 사람과 만물과 달리 창조된 존재가 아니기에 아버지께서는 창조되지 않은 신의 생명을 가지고 계신다. 즉 아버지께서는 신이시기에 자신이 가지고 계신 그 생명도 신성한 생명이며 그 생명을 가지고 영원 전부터 영원까지 살아계신다. 그러므로 자신이 창조한 사람에게도 그 영원한 생명을 당연히 주실 수 있으시다.

 

     반면 창조된 생명은 영원히 가지 못한다. 창조된 자는 신이 아니며 그리하여 그의 생명은 신성한 생명이 아니기에 영원히 가지 못하는 것이다. 그러나 만일 그 창조된 생명이 신성한 생명과 합쳐지면 그 창조된 생명이 신성해지며 또한 영원히 갈 수 있다.

 

     그러므로 부모는 자식을 낳고 다치거나 병들거나 죽기를 바라지 않고 오히려 자신의 온 마음을 다하여 키우며 이것 저것 온갖 좋은 것을 해주며 바르고 건강하게 키우기 원한다. 마찬가지로 사람에게 그 부모의 마음을 주신 아버지께서도 창조된 생명을 가진 사람에게 자신의 그 신성한 생명을 주시기 원하셨다. 그리하여 창조된 생명이 아버지의 신성한 생명과 합쳐져 신성해지며 또한 아버지와 합쳐진 그 생명이 영원히 갈 수 있다는 것을 상징하여 에덴동산에 심으신 것이 바로 그 생명나무였다.

 

2. 생명나무로서 생명을 전하러 오신 아들

 

     아버지께서는 모든 사람들에게 자신의 신성한 생명을 주시기 원하신다. 뿐만 아니라 그들이 그 신성한 생명을 가지고 의롭고 거룩한 기쁨과 즐거움을 영원토록 누리기 원하신다. 하지만 창조된 생명이 아버지의 신성한 생명과 합쳐져 신성해져야 그 생명을 얻을 수 있으니 아버지께서는 그 일을 위하여 창조된 자가 아닌 오직 자신의 품에서 낳으신 그 아들을 이 땅에 보내셨다. 그리하여 아버지의 그 신성한 생명을 가진 아들께서는 모든 사람들의 생명이 아버지의 그 신성한 생명과 함께 하도록 잠시 동안 사람과 같이 창조된 그 육신을 입고 이 땅에 오신 것이다. 이로 보건대 아들께서는 사람으로 하여금 그 신성한 생명을 얻도록 그 생명나무로서 오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생명을 주러 오신 아들께서는 십자가에서 오히려 그 창조된 육체의 죽음을 당하셨다. 그러나 아들께서는 그 생명을 주러 오셨으니 그것은 단지 죽은 것이 아니요 오히려 사람들에게 아버지의 그 신성한 생명을 완전하게 이루어주신 것이다. 즉 모든 사람들은 이제 그 아들의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을 통해 아버지의 그 신성한 생명을 얻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이와 같이 십자가의 죽음은 오히려 모든 사람들에게 신성한 생명을 주는 희생이다. 그리고 아버지께서는 아들을 의지해 자신의 뜻을 이룬 영혼에게 그 신성한 생명을 주신다. 그러므로 살고자 하는 마음을 가지고 생명나무를 따르며 거룩에 이른 영혼들은 실제로 그 창조된 육의 죽음 후에는 신이신 아버지께서 직접 지으신 그 거룩하고 영광스런 육체를 입고 부활한다. 그리하여 그 신성한 생명을 가지고 신이신 아버지와 같이 영원히 살게 되는 것이다. 

 

3. 사람의 영원한 생명

 

     이제 아들의 그 십자가 죽음을 통해 누구든지 아들과 합쳐질 수 있게 되었다. 그러므로 어떤 사람은 살고자 하는 마음을 가지고 아들의 십자가 죽음을 통해 거듭남의 은혜를 얻되 그 거듭남은 아버지의 신성한 생명을 가진 백성이 될 수 있는 은혜이다.

 

     하지만 어떤 사람은 거듭난 후 십자가의 은혜를 잊지 않고 늘 십자가아래서 그리스도와 함께하며 끝까지 그리스도를 따르므로 의와 거룩에 이른다. 그러면 아버지께서는 자기의 뜻을 이룬 그 영혼에게 자신의 손으로 빚으신 그 신성한 육체를 입혀주시니 그는 그 생명을 가진 자녀가 된다. 이처럼 사람이 아들과 합쳐져 그 신성하고 영원한 생명을 얻는 것에 큰 비밀이 있으니 그것은 오직 십자가의 은혜이다.

 

     한편 살고자 하는 마음을 가진 한 사람이 아들의 십자가를 통하여 그 신성한 육체의 생명을 얻으면 아버지와 아들과 거룩하신 영께서는 그 아들과 합쳐져 거룩에 이른 그 사람과 함께 하시되 그의 생명은 신성한 생명이니 신성한 생명을 하나 더 얻으시는 것이다. 즉 거룩에 이른 자의 입장에서는 자신이 아버지의 그 신성한 생명을 얻은 것이요 아버지의 입장에서는 그 한 사람이 자기의 신성한 생명을 얻으므로 그만큼 신성한 생명이 더 풍성해진 것이다.

 

     이처럼 아버지와 아들과 거룩하신 영과 합쳐진 그 한 사람은 아버지와 함께 그 영원하고도 신성한 생명을 가지고 살게 되는 생명의 결과를 열매로서 얻는다. 그러므로 신의 생명을 가진 아버지께서는 자신과 같이 신의 생명을 가진 그 신성한 자녀들을 많이 얻으시는 것이요 아버지의 신성한 생명을 가진 자녀가 된 그들이 바로 그 생명나무의 열매들이 되는 것이다.

 

“여호와 하나님이 그 땅에서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가 나게 하시니 동산 가운데에는 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

 

생명의 근원되신 아버지와 그의 아들이시오 창조자이신 그리스도를 아는 자는 이 말씀을 안다면 이를 지키면 은혜와 유익이 있을 것이요, 아버지와 아들을 모르는 자는 말씀에 자신의 생명이 있으니 이 은혜를 입는 것이 유익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