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께서는 세례와 금식 후 원수의 시험들을 말씀으로 이기셨다. 그러므로 그리스도께서는 이제 거룩하신 말씀을 전할 자격을 가지고 벳세다라는 지역으로 가셨다. 그리고 그곳에서부터 갈릴리 호숫가의 주변에 있는 마을들을 다니시며 첫 번째로 공적인 사역을 행하셨다. 그러므로 그때 처음으로 선포하신 말씀이 바로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다는 이 말씀이었다. 

 

     그리스도께서는 택함의 은혜를 받은 유대인들에게 이 말씀을 가장 먼저 해 주신 마음과 목적이 있으셨다. 그러므로 우선 아버지께서 합당하게 받으시는 자의 기준 중 하나는사람이 자기의 생각으로부터 회개하고 돌이키는 것이다. 즉 아버지와 아들을 아는 자들 가운데 한 영혼이라도 아버지께로 합당한 자가 되길 바라시는 마음으로 이 말씀을 선포하셨던 것이다. 

 

     한편 아버지께로 합당한 자는 즉 자기의 생각으로부터 회개하고 돌이키는 자는 아버지께로 두 가지의 은혜를 얻게 된다. 그러므로 그 두 가지의 은혜를 깨달으면 이 회개와 천국의 말씀에 담긴 의미를 알 수 있게 된다. 그리하여 330장을 부를 때 그 깊은 영적인 의미를 깨달을 수 있으며 예수천당 불신지옥을 외치는 자들은 그 의미를 알고 바르게 전할 수 있다. 

 

     첫째 아버지께 합당한 자는 자기의 생각으로부터 회개하고 돌이킨 후 거룩을 이루므로 죄에서 자유를 얻었으니 아버지의 영원한 나라인 셋째 하늘에서 완전한 자유를 누리게 된다. 그러므로 셋째 하늘에서는 그 무엇도 자녀들의 그 육체를 제한하지 못하니 그들은 한번 마음먹은 모든 것을 이룰 수 있으며 영광과 권세를 가지고 공의와 사랑으로 백성들을 다스린다. 또한 그 거룩한 육체를 입고 그리스도와 같은 자유와 거룩을 따라 아버지를 섬길 수 있다. 

 

     둘째 아버지께 합당한 자는 모든 것이 오직 한 길로 가게 된다. 그리고 한 길이라는 것은 진리와 구원의 길로서 아버지의 얼굴과 영광 앞에 이르도록 오직 그리스도께서 십자가로 그 길을 내주셨다. 그러므로 아버지께서는 합당한 한 영혼과 관계된 모든 것들을 오직 그 한길로 이끌어주신다. 

 

     게다가 아버지께 합당한 자는 즉 자기의 생각으로부터 회개하고 돌이켜 아버지의 뜻을 이루므로 자유에 이른 자는 아버지의 그 영원한 나라에 이르기 전에 천년왕국에서도 그 자유를 누린다. 그러므로 그리스도께서 둘째 하늘에 있는 그 낙원을 이 땅에 이루신 후 이 땅을 천 년 동안 다스리실 때 그 선악의 죄를 이기고 자유롭게 된 자들은 그 그리스도의 다스림에 함께 참여하게 된다. 

 

     이처럼 사람은 누구든지 살고자 하는 마음을 가지고 자기의 생각으로부터 회개하고 돌이켜 그리스도를 따르므로 자유롭게 되는 그 길을 걷기 시작할 수 있다. 그리고 그 길의 끝에는 아버지를 자유롭게 섬기는 것과 주님의 나라를 다스리는 것이 그를 기다리고 있으니 회개는 복된 소식이다. 

 

     그러므로 이것이 바로 거룩하신 말씀을 전할 자격을 가진 그리스도께서 벳세다에서 이 말씀을 가장 먼저 선포하신 목적이다. 

 

     그러나 그 당시 택함의 은혜를 받았음에도 아버지께 합당치 못한 유대인들은 그리스도의 그 선하신 마음과 목적을 깨닫지 못하여 모두다 사망으로 내려갔다. 마찬가지로 교회시대에 십자가의 피로 거듭남의 은혜를 받은 이방인들 가운데도 아버지께 합당치 못한 자들은 그 마지막 때에 모두다 사망으로 내려가니 그들은 천국의 다스림과 섬김에 참여하지 못한다. 

 

“이 때부터 예수께서 비로소 전파하여 가라사대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느니라 하시더라 

 

생명의 근원되신 아버지와 그의 아들이시오 창조자이신 그리스도를 아는 자는 이 말씀을 안다면 이를 지키면 은혜와 유익이 있을 것이요, 아버지와 아들을 모르는 자는 말씀에 자신의 생명이 있으니 이 은혜를 입는 것이 유익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