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의 눈에 보이지 않는 한 악한 왕이 있었다. 그는 오직 자신의 이익만을 구하는 마음이 있었으며 다른 사람들도 그렇게 이끌기 원했다. 그러므로 그는 사람들이 선이 아닌 악을 따르며 의로움과 거룩함이 아닌 불의함과 죄악 행하는 것을 보며 기뻐하는 자였다. 하지만 그 왕은 자신이 직접 왕으로 다스리지 않고 자기와 같은 마음을 품은 자를 왕으로 세워 백성들을 다스리길 원했다.그리고 자신의 악한 뜻과 계획을 이루기 위해 밤마다 자기가 세운 왕을 불러 이렇게 저렇게 하라고 시켰다. 결국 그 악한 왕으로 인하여 그 나라를 대신 다스리는 그 권세자와 백성들도 오직 자기의 욕심과 이익만을 구했다.그리고 그것을 얻고자 온갖 불의를 행하며 죄악을 저질렀다. 하지만 그 악한 왕이 보이지 않으니 백성들은 세상과 자신의 안에서 넘쳐나는 불의와 죄악이 어디서 오는지를 몰랐다. 그런데 그 나라의 백성들 가운데 몇 명은 깨끗해지고 싶었다. 이에 그 악한 왕은 그 몇 명까지도 자기의 뜻과 계획대로 이끌고자 때로는 거짓말로 꼬이고 때로는 협박했다. 그러므로 그 몇 명은 그 나라에서 고통스런 나날을 보내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이웃나라의 의로운 왕이 그 몇 명을 구해서 자신의 나라로 데려가고 싶었다. 또한 누구든지 자기의 욕심과 이익만을 구하는 마음에서 돌이키기 원하는 백성들도 모두다 동일하게 구해주고 싶었다. 그러므로 그 의로운 왕은 자신의 의롭고 깨끗한 나라로 갈 수 있는 기회를 모든 백성들에게 공평하게 주고자 다음과 같이 진실한 말을 말해주었다. “사람이 불의와 죄악을 행하는 것은 그 보이지 않는 왕 때문이요 그 왕은 사람의 마음을 이끄니 오직 자기의 욕심과 이익만을 구하는 사람은 불의와 죄악을 행하게 될 것이요 그것에서 벗어나기 원하는 사람은 내가 도와주겠노라.” 이에 그 악한 왕은 즉시 자기가 세운 권세자를 불러서 돌이키는 자는 누구든지 잡아다 온갖 고문을 주고 그래도 의로움과 깨끗함을 원하는 자는 많은 자들이 보는 곳에서 피 흘려 죽이라는 명령을 내렸다. 하지만 그전에 그 진실을 말한 왕에게 가장 먼저 본을 보여 모든 사람들에게 두려움을 주라고 했다. 그 나라의 권세자는 그 명령이 불의하고 악한 것임을 알았지만 그리고 그 의로운 왕에게 죄가 없다는 것도 알았지만 자기의 유익을 위해 복종했다. 그러나 그 의로운 왕은 화를 내거나 칼을 들지 않았으며 그 악한 왕은 그가 고문당할 때 기뻐하다 피를 흘리며 죽을 때 자기가 이겼다고 외쳤다.그러나 백성들 가운데서 그 마음을 돌이켜 의로움과 깨끗함을 원하던 자들은 의로운 왕이 싸운 모습을 보고 자기들도 그 악한 왕과 용감히 싸웠다. 그리하여 그 의로운 왕의 피로 인하여 그들은 그 의로운 나라로 갈 수 있었다. 그러나 끝까지 자기의 욕심과 이익만을 구한 백성들은 그 악한 왕과 함께 하늘의 심판을 받았다.

 

이와 같이 사람의 마음에 죄를 심은 그 보이지 않는 원수와의 싸움은 육의 싸움도 아니요 혈의 싸움도 아니다. 오히려 아버지께서는 아들을 따르며 아버지의 의를 위해 죽은 자를 다시 살려주시니 살고자 하는 마음을 가지고 거룩에 애쓰는 자는 원수가 어떠한 공격을 하여도 육을 두려워하지 말고 싸우는 것이 옳다.

 

또한 원수가 이 세상의 법을 가진 자와 권세자를 통하여 육에서 나오는 그 피를 흘릴지라도 원수는 그 피를 보며 자기가 이겼다라고 외칠지라도 그도 아버지께서 셋째 하늘에서 보시고 계시며 나중에 의롭고 공평하고 정직한 심판을 내리신다는 것을 알고 있으니 원수는 그것을 보며 더욱더 두려움으로 들어간다.

 

그러나 원수는 그것을 알아도 그 의로운 자들의 피 흘림을 멈추지 않는다. 오히려 피를 흘릴 때마다 이 세상에 거하는 사람들에게 두려움을 준다. 그 이유는 그 선악의 죄에서 돌이키지 못하도록 하여 한 영혼이라도 더 사망으로 이끌고자 하는 그 완악함을 이루기 위해서이다. 그러므로 전통과 종교에서 나와 그리스도를 따르고자 하는 자들을 핍박하는 자들도 완악한 자들이다.

 

그러나 아버지께서는 모든 것을 한번 말씀하신 대로만 심판을 내리시니 원수를 대적할 때에는 육으로나 혈기로 하지 말고 혹은 육의 고통과 죽음을 두려워하지 말고 오로지 영적으로 하는 것이 옳다. 그러면 모든 자에게 유익이 있을 것이요 원수에게는 그 값을 아버지께서 받으실 것이다.

 

“또 눈은 눈으로,이는 이로 갚으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악한 자를 대적지 말라 누구든지 네 오른편 뺨을 치거든 왼편도 돌려대며”

 

생명의 근원되신 아버지와 그의 아들이시오 창조자이신 그리스도를 아는 자는 이 말씀을 안다면 이를 지키면 은혜와 유익이 있을 것이요,아버지와 아들을 모르는 자는 말씀에 자신의 생명이 있으니 이 은혜를 입는 것이 유익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