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성들의 앞에서 항상 웃는 얼굴을 하며 아름다운 말을 해주는 왕이 있었다. 그러나 그 왕은 오직 자기의 욕심과 이익만을 구하는 자였으니 뒤에서는 자기의 이익을 챙기기에 바빴다. 그러므로 그 왕은 거짓말을 밥 먹는 횟수보다 더 많이 했다. 또한 백성들은 먹을 것이 없었으나 자기의 집에는 먹을 것을 가득 채워 놓고 나누지 않았다. 오히려 백성들에게 더 많은 것을 거두어 자기의 배를 채웠다. 그는 또한 백성들이 음식을 얻지 못하도록 모든 길을 다 막았다. 그리고는 백성들이 굶어서 죽는 것을 보며 기뻐했으니 그는 참으로 악한 자였다. 그런데 그 옆에 있는 나라의 의로운 왕이 이런 모습을 보고는 그 나라의 백성들을 불쌍히 여겼다. 그러므로 그 의로운 왕은 그 굶주린 백성들 가운데 자기를 따라오는 한 명에게 많은 음식을 주면서 이렇게 말했다. “내가 준 음식을 원하는 사람에겐 누구에게나 너의 마음과 힘을 다해 나누어주어라. 그러면 나는 너에게 음식이 모자라지 않도록 계속 채워주겠노라.” 그런데 이 기쁜 소식을 그 불쌍한 나라의 모든 백성들뿐만 아니라 그 불의한 왕도 들었다. 그러므로 그 악한 왕은 자기의 백성들이 음식 받은 자에게 가지 못하도록 막았다. 그러자 그 의로운 왕은 그 악한 왕에게 이렇게 말했다. “나는 힘이 있으나 너의 나라를 쳐들어가지 않고 마지막에 의롭고 정직하게 심판하겠노라. 그러나 누구든지 살고자 하는 마음을 가지고 음식을 얻기 위하여 그 사람을 찾아가는 백성의 길을 막는다면 내가 너를 즉시 심판하겠노라.” 그 악한 왕은 의로운 왕보다 힘이 약하니 그의 말에 복종할 수밖에 없었다. 이제 음식을 받은 자는 밤이나 낮이나 사람들이 오기만을 기다렸으며 의로운 왕은 기다리고 기다리고 기다렸다. 그러던 어느 날 백성 중에 일곱 명이 그 사람을 찾아갔다. 그리고 그는 자기를 찾아온 사람들에게 자기의 온 마음과 힘을 다해 음식을 나누어주었다.  그러나 음식을 원치 않은 나머지 백성들은 모두다 굶어 죽었으니 그것은 그들이 그 불의하고 악한 왕과 동일한 마음을 끝까지 돌이키고자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그리스도께서는 살고자 하는 마음을 가진 모든 자들이 그 거룩한 구원에 이르기를 원하신다. 그러므로 그리스도께서는 아버지께서 택하신 자들에게 진리를 주신 후 그들을 통하여 그 생명의 말씀을 모든 자들에게 공평하게 허락하신다. 사람은 오직 진리에 순종하므로 그 죄에서 벗어나 거룩에 이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를 따르며 그리스도께 진리를 받은 자는 생명의 말씀을 구하는 자에게는 그가 밤에 찾아오든 낮에 찾아오든 자기의 온 마음과 모든 힘을 다해 그것을 내어준다. 또한 생명의 말씀을 꾸고자 하는 자에게는 거절하지 않고 준다. 그리하여 마음이 갈급한 자들이 영의 양식을 얻어 아버지의 뜻을 이룬 후 그 거룩한 육체의 생명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거짓된 자들은 자신을 목자라고는 하나 마음은 이 세상의 임금과 같다. 그러므로 그들은 금과 의자를 들고 오는 자를 반기므로 그것이 없는 자의 발걸음을 돌리게 한다. 그리고 그들의 마음은 온통 사람들의 머릿수와 통 돌리는 시간에 가있다. 그러므로 그들이 앞에 서서 주는 양식은 육과 세상의 복을 위한 것이요 그리스도께 받은 것이 아님을 그들의 그 마음이 증거한다.

 

“네게 구하는 자에게 주며 네게 꾸고자 하는 자에게 거절하지 말라   

 

생명의 근원되신 아버지와 그의 아들이시오 창조자이신 그리스도를 아는 자는 이 말씀을 안다면 이를 지키면 은혜와 유익이 있을 것이요, 아버지와 아들을 모르는 자는 말씀에 자신의 생명이 있으니 이 은혜를 입는 것이 유익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