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위일체의 깨달음

 

삼위 중 오직 한 분 신으로서 영원 전부터 영원까지 스스로 계신 아버지께서는 모든 생명의 근원이시며 은혜를 베푸시는 분으로서 만물의 창조와 인격체의 구원계획과 생명과 사망의 심판과 세상의 멸망계획을 의롭고 공평하고 정직하게 이미 영원 전에 세우셨으니 그때 삼위 가운데 아들께서는 아버지의 품에 함께 계셨다. 하지만 아버지께서는 어느 날 아들을 낳으시고 너는 내 아들이라 명하셨으니 예수그리스도께서는 아버지께서 세우신 계획들을 태초부터 아버지와 함께 이루셨고 이 땅에 사람과 같은 육을 입고 오셔서는 십자가로 아버지의 그 뜻을 다 이루셨다. 그러므로 삼위 중 거룩하신 영(성령)께서는 살고자하는 마음을 가진 영혼들을 그리스도예수께서 이루어놓으신 그 생명의 십자가 길로 늘 인도하시며 보호하신다.

 

그런데 그리스도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시길 나는 내 뜻을 이루지 아니하였고 오직 나의 아버지 뜻을 이루었다고 하셨다. 또한 거룩하신 영께서도 자신의 뜻을 이루지 아니하시고 오직 아들의 뜻과 아버지의 그 말씀만을 이루셨다. 그러므로 깨달아야 할 것은 만일 아버지와 아들과 거룩하신 영의 인격이 모두 똑같다고 한다면 아들께선 자신의 뜻을 버리고 죽기까지 순종하며 아버지의 뜻을 이루실 필요가 없고 거룩하신 영께서도 자신의 인격을 내려놓고 오직 아들의 뜻과 아버지의 말씀만을 이루실 필요가 없다. 하지만 영은 말씀이요 하나될 수도 있으니 서로 인격이 다르시더라도 동시에 세 분께서는 똑같은 한 영이 되실 수 있으시며 또한 오직 아버지의 말씀대로만 모든 것을 동일하게 이루어가신다.

 

이처럼 아버지와 아들과 거룩하신 영께서는 서로 다른 인격이시지만 진심으로 회개하는 자들을 거듭나게 하시고 그들을 불의하고 죄악된 세상에서 불러내시어 그들로 하여금 죄를 씻어 거룩하게 하시려는 그 온전한 구원의 일을 똑같은 한 영과 말씀으로서 동일하게 이루어 가신다. 그러므로 누군가 만일 아버지와 아들과 거룩하신 영 세 분이 동일한 인격체라고 한다든지 혹은 영으로 하나되지 못하신다고 말한다든지 서로 다른 말을 듣고 다른 일을 이루신다고 하면 그는 삼위일체를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것이되 누구든지 만일 자신을 하나님이라고 말하며 하나님의 자리를 넘보는 자는 그의 교만이 이미 하늘을 찌른 자이다.

 

세 분의 인격과 성품을 살펴본다면 우선 아버지께서는 태초에 자신의 품에서 아들을 낳으시기 전부터 이미 맏아들과 또한 그와 같은 많은 거룩한 아들과 딸을 얻으시려는 그 선하시고 기쁘신 뜻을 완전하게 계획하셨다. 아버지께서는 모든 자들을 공평하게 불쌍히 여기시는 자비의 마음이 있으시니 모든 영혼들을 죄와 또한 사망으로 들어가는 이 세상에서 끝까지 구원코자 하시는 그 마음 누구도 끊을 수 없다. 한편 의롭고 거룩케 되고자 말씀에 죽기까지 순종하는 자에게는 큰 사랑을 베푸시는 공평하심도 있으시다.

 

아버지의 품에서 낳으신 아들께서는 자신의 인격과 뜻이 있으셨음에도 불구하고 오직 아버지의 그 뜻과 계획만을 셋째하늘과 둘째하늘에서도 이미 이루셨다. 또한 이 땅에서는 십자가에서 죽기까지 순종하므로 이 첫째하늘을 거룩하게 하는 일도 온전히 마치셨기에 어떤 죄인이라도 회개하면 용서함을 얻어 생명을 얻을 수 있는 길이 열렸다. 그러므로 깨달아야 할 것은 이것이니 오직 십자가에서 부활하신 그리스도만이 진리가 되시는 이유는 영생을 주시는 아버지께로 가는 길을 오직 아들께서 십자가로 내셨기 때문이다.

 

이렇게 그리스도께서는 아버지의 모든 말씀에 죽기까지 순종하는 마음을 가지고 계시니 이미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아들께서는 온유하고 겸손한 성품을 가지고 계신다. 온유라는 것은 처음에 오직 한두 가지의 말씀에 순종함으로 시작하여 끝까지 순종하는 것이니 그것은 아버지께로 내려오는 평화를 입는 성품이요 겸손은 아버지의 그 뜻과 계획에 순종하는 것으로 아버지께로 내려오는 큰사랑을 받는 성품이다.

 

거룩하신 영(聖靈)께서는 거룩하신 아버지와 아들께로부터 나오셨으니 당연히 거룩하시며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이루신 그 비밀의 경륜만을 증거하시므로 오직 그리스도께서 이루신 아버지의 뜻과 계획을 완성시키신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거룩하신 영께로 이끌리며 도움을 받는 자는 그리스도를 따라 진리의 길을 걸을 수 있으며 마지막에는 아버지의 얼굴과 영광 앞으로 나갈 수 있는 거룩에 이를 수 있게 된다.

 

바로 이런 인격과 성품을 소유하신 세 분께서 자신들의 형상과 모양대로 한 사람을 창조하셨다. 그러므로 한 사람을 가만히 보면 그의 안에 아버지께서 부어주신 생기가 있으니 거룩하신 영의 인격이 있고 또한 형상으로 존재하시는 아버지처럼 선한 마음과 영혼도 있다. 그리고 사람의 모양으로 오신 아들처럼 살과 피가 있으니 육체가 있으나 바로 그 육으로 인하여 육에서 나오는 혼 즉 사람 자신의 생각도 있다.

 

이렇게 삼위의 형상과 모양인 사람은 세 인격으로 하나 되어 있기에 살고자하는 마음을 가지고 거듭남의 은혜를 얻은 자에게는 거룩하신 영께서 그의 마음 안에서 말씀하시되 동시에 자신의 육신도 자신에게 늘 말을 한다. 이때 영의 생각을 따르는 자는 거룩한 자요 육의 욕심에 이끌려 불의와 죄악을 범하는 자는 사망으로 향하되 자신의 육에서 나오는 생각에 이끌리는 자는 아버지와 원수가 되는 삶을 살게 된다.

 

삼위일체께서 똑같은 한 영으로서 자신처럼 세 부분의 인격을 가진 한 사람의 구원을 어떻게 동일하게 이루어 가시는지를 살펴본다면 우선 거룩하신 영께서는 아들께서 십자가에서 흘리신 피가 죄를 깨끗케 한다는 것을 믿고 자신이 범한 죄들을 진심으로 고백하고 그리스도를 자신의 주인으로 영접하는 자를 인치시어 그의 거룩한 영과 함께 거하신다. 또한 중생한 자가 세상과 구별되어 인자의 피를 의지해 그의 안에 있는 선악의 죄와 싸워 이기므로 그리스도께서 행하시는 생명과 사망의 심판을 준비하게 하신다. 그러므로 거룩을 내일로 미루지 않고 오늘의 거룩을 오늘에 이루도록 늘 책망과 훈계로 도와주신다.

 

하지만 거룩하신 영께서는 자기의 생각으로 자기를 이끄는 자를 강제로 이끌지 아니하시고 오직 자신의 인도를 따르는 자를 아들의 십자가로 인도하시니 거룩하신 영은 인격체이시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자기가 자기를 이끌지 않고 거룩하신 영의 인도하심을 받는 자는 자기의 십자가를 지고 그리스도를 따르게 되니 그가 아무리 연약하다 할지라도 의롭게 되며 거룩하게도 되어 거룩한 육체의 구원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두 번째로 아들께서는 십자가에서 자신의 살을 찢고 거룩한 피를 흘리시므로 거룩의 일을 다 이루셨다. 그러므로 자기가 자기를 이끌지 아니하고 이 세상에서 나와 마음을 다해 자신을 따르는 자에게 자신이 십자가에서 남겨놓으신 그 거룩한 살과 피를 주시므로 그의 몸에 함께 하신다. 그러면 인자의 살과 피를 먹고 마신 그의 몸이 거룩해지니 그의 안에서 나오는 생각과 행위와 말도 거룩한 것이 나오게 된다.

 

마지막으로 아버지께서는 이렇게 거룩하신 영께로 인도를 받아 아들을 따르는 자의 몸을 성전 삼으시어 함께 하시므로 그의 마음과 외적인 몸과 입술까지도 깨끗케 하신다. 그리하여 아버지와 아들과 거룩하신 영의 형상과 모양인 한 사람을 결국에는 아버지 자신과 같이 온전하게 하시는 것이다. 한편 아들과 한 몸을 이루며 거룩하신 영의 인도하심을 따라 거룩에 이르고자 애쓰고 있는 한 영혼이 그 과정에서 만일 ‘하나님’이라는 호칭으로 아버지와 아들과 거룩하신 영을 동시에 부른다면 그것은 아들인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의 죽음 후 부활할 때 입으셨던 그 거룩하고 영광스러운 몸의 생명을 나에게도 주시고자 나의 영과 혼과 육을 의롭고 거룩하게 하시는 ‘나의 구원의 하나님’이라는 의미가 들어있다.

 

이처럼 사람의 육을 지으시고 그 안에 생기를 불어넣어주신 후 온전한 구원을 계획하시고 이루어가시는 아버지와 아들과 거룩하신 영을 다 함께 ‘하나님’이라고 하니 아버지도 하나님의 한 부분이시며 아들도 하나님의 한 부분이시며 거룩하신 영도 하나님의 한 부분이시다. 그리고 이러한 삼위일체의 원리에 따라 말씀에 하나님이라고 쓰인 부분은 아버지를 가리킬 때도 있고 아들을 가리킬 때도 있고 거룩하신 영을 가리킬 때도 있다. 물론 구원에 대한 찬양과 감사와 영광을 돌리는 부분에서는 세 분을 다 함께 칭한다.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가로되 주여 그러하외다 주는 그리스도시요 세상에 오시는 하나님의 아들이신 줄 내가 믿나이다”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하신대”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곧 내가 저희 안에,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셔 저희로 온전함을 이루어 하나가 되게 하려 함은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과 또 나를 사랑하심 같이 저희도 사랑하신 것을 세상으로 알게 하려 함이로소이다”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

 

생명의 근원되신 아버지와 그의 아들이시오 창조자이신 그리스도를 아는 자는 이 말씀을 안다면 이를 지키면 은혜와 유익이 있을 것이요, 아버지와 아들을 모르는 자는 말씀에 자신의 생명이 있으니 이 은혜를 입는 것이 유익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