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컴퓨터를 사용하다 고장이 나서 고칠 수 없게 되면 새로운 것을 산다. 이때 어떤 사람들은 그 고장 난 헌 컴퓨터를 미련 없이 통째로 버린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미련이 있으니 버리기 전에 그 안에서 쓸만한 것들은 떼어내서 보관하거나 혹은 전체를 당분간 버리지 않는다. 그것들이 혹시 고쳐질까 해서요 또한 나중에 그것들이 필요할 때 그 부분을 사용하기 위해서이다. 하지만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나도 회복되지 못하여 전혀 쓰지 못하게 된 것들은 미련 없이 내다버린다. 그러나 반대로 새 컴퓨터에서 부품을 뜯어내어 헌 컴퓨터에 붙여 사용하는 사람은 한 명도 없다. 마찬가지로 새 옷의 한 부분이 필요할 때 헌 옷에서 좋은 부분을 뜯어서 붙인다. 그러나 헌 옷을 위해 새 옷에서 필요한 만큼을 뜯어서 붙이는 사람은 한 사람도 없다. 

이 비유에서 새 옷은 한 영혼이 거룩에 이르렀기에 그 새 옷을 입을 것을 예표한 것이다. 그러므로 거룩한 공동체에 거하는 영혼들은 나중에 그리스도의 심판대에서 그리스도를 통하여 그리스도와 같은 그 거룩한 육체를 입는다. 한편 헌 옷이라는 것은 그가 거룩에 이르지 못하였기에 죄가 가득 찬 그 옷을 입고 있음을 예표한 것이다. 그러므로 이 땅에서 그 선악의 죄를 따라 말하며 행하고도 자기의 생각과 세상에서 돌이켜 거룩에 애쓰지 않은 영혼은 그 옷을 입지 못하니 그것은 그가 거룩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오히려 그는 심판을 받은 후 유황불 못이나 어두운 곳이나 온전케 되는 곳으로 들어간다. 

그런데 헌 것에 대한 미련이 있는 사람은 그것이 비록 헌 것이요 고장이 난 것이지만 혹시 고쳐질까 기대하거나 쓸만한 것들은 이용한다. 그런 후 도저히 쓰지 못하게 될 것들은 결국 버린다. 마찬가지로 아버지께서는 가난한 자와 의에 주린 자에게는 진리를 베푸시어 의롭게 하시되 꺼져가는 등불도 끄시지 아니하신다. 자신의 살과 피를 아끼지 않은 그리스도께서도 한 영혼을 한 순간에 갑자기 끊어내지 않으시고 한 번 두 번 세 번의 기회를 주신다. 그러므로 거룩한 공동체에 있어야 할 자가 있고 있어야 되지 아니할 자가 있으니 그 기준은 이것이다. 

어떤 나라에 목욕탕이 오직 하나밖에 없었다. 그런데 그 목욕탕의 주인은 마음이 좋아서 모든 사람들에게 공짜로 목욕탕을 이용하라고 허락했다. 이 소식을 듣고도 어떤 사람들은 목욕탕의 근처에는 얼씬도 하지 않았으니 온 몸이 근질거려도 씻기보다는 오직 노는 데만 정신이 팔려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등과 몸의 이곳 저곳을 긁고 있던 사람들 가운데 오직 깨끗하게 씻기를 원하는 사람들만이 그 목욕탕으로 향했다. 이에 그 목욕탕 주인은 목욕탕 안으로 들어온 사람들에게 이러한 말을 해주었다. “저는 여러분들이 깨끗하게 목욕을 마치도록 깨끗한 물을 충분히 준비했습니다. 또한 목욕을 마치고 나오는 사람들에게는 이 세상에서 가장 좋은 속옷과 정장도 선물로 주겠습니다. 그러나 만일 목욕하기를 원치 않는다면 이 목욕탕에서 스스로 나가주시기 바랍니다.” 주인의 말이 끝나자 어떤 사람들은 자기가 입고 있던 옷을 벗고 물속으로 들어가 몸을 불린 후에 마음을 다해 땀 흘리면서 때를 벗겼다. 그러므로 그 주인은 목욕을 마친 자들이 밖으로 나오자 약속을 지켰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옷을 벗기는 했지만 목욕탕 안으로 들어가지는 않았다. 오히려 그들은 둘러앉아 술 담배를 하며 나는 진실한 목욕자가 되고 싶다고 했다. 하지만 그 주인은 목욕탕을 더럽히는 그들에게 나가라고 하지 않고 한참을 기다렸다. 그래도 그들은 목욕하러 들어가지를 않았다. 그러므로 그 주인은 이곳은 재미있게 노는 곳이 아니라 목욕을 하는 곳이라고 말해주었다. 그러자 그들은 등과 몸을 긁어대며 조금 있다 하겠다고 했다. 게다가 그 주인에게 돈을 내며 이것은 목욕비라고 했다. 그러나 그 주인은 그것을 받지 않고 다시금 한참을 기다렸으나 그들은 계속 놀기만 했다. 하지만 그 주인은 이번에도 나가라고 하지 않고 한참을 기다린 후 동일한 말을 해주었다. 그러나 그들은 등과 몸을 긁으며 우리가 사람들을 목욕탕에 많이 데리고 오겠다고 말했다. 이에 그 주인은 또다시 한참을 기다렸지만 그들은 이제 목욕탕밖에 나가서 놀다 묻힌 더러움을 가지고 목욕탕 안으로 들어왔다. 하지만 그 주인은 그래도 나가라고 하지 않고 한참을 기다린 후 마지막으로 동일한 말을 해주었다. 그러나 그들은 끝까지 목욕은 하지 않고 오히려 우리가 목욕비도 내고 사람도 많이 데려왔으니 우리에게도 저 선물을 달라고 하며 등과 몸을 긁었다. 그러므로 결국 그 주인은 그들에게 나가달라고 했다. 하지만 그들은 나가면서 우리를 왜 내쫓는지 이해를 하지 못하겠다고 했다. 

이와 같이 사람들은 그 선악으로 인하여 다 죄인이기에 거룩에 애쓰는 자이다. 그리스도의 피로 거듭남의 은혜를 얻어 이 땅에서 그리스도와 함께하는 거룩한 공동체에 거하는 자들은 더욱더 그러하니 그것이 바로 아버지의 뜻이요 거듭난 영혼들이 두렵고 떨림으로 이루어가야 할 온전한 구원이다. 그러므로 한 영혼이 아무리 불의한 죄인이라 하여도 그가 거룩에 이르기 위하여 살고자 하는 마음을 가지고 온 힘을 다하는 자에게는 그리스도께서 그에게 자신의 새 옷을 허락하신다. 그리하여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실 그날에 그 깨끗하고 신령한 영혼들을 맞이하시니 인자를 의지해 아버지의 뜻을 이룬 그들이 그 거룩한 육체의 생명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똑같은 죄가 자신의 안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늘은 오늘이요 내일은 내일이라 하며 거룩에 힘을 쓰지 아니하는 자들이 있다. 하지만 깨끗한 자가 더러운 자와 함께 할 수 없고 의로운 자가 의롭지 않은 자를 따를 수 없다. 그렇게 되면 깨끗한 자도 더러워지고 의로운 자도 불의하게 변하기 때문이다. 또한 거룩한 공동체에 한 영혼이라도 더러운 영혼이 있을 때에는 그리스도께서도 기쁨에서 슬픔으로 변하신다. 그러므로 아버지의 그 뜻을 거부하고 거룩에 애쓰지 않는 자들은 그 공동체에서 내쫓는 것이 옳으니 그런 자가 바로 옛 옷을 입은 자들이다. 

이러하니 아버지께서는 그가 목자든 양이든 죄가 있음에도 자기의 생각을 따르는 자와 세상에 마음을 둔 자와 자기의 지식으로 말씀을 푸는 자와 자기의 의를 세우는 자와 스스로 거룩을 이루려는 자는 이 땅에서 그리스도와 함께하는 공동체로 이끌지 않으신다. 오히려 가리시니 강한 자들은 그것이 있음을 알지도 못하고 보지도 못한다. 반대로 그가 아무리 연약한 자라도 살고자 하는 마음을 가진 영혼은 그가 어디에 거하든 찾아내시어 택하신 교회로 인도하신다. 하지만 그가 누구라도 그 안에서 다시금 강해질 때는 자신이 원하는 곳으로 가도록 놓아주신다. 

생베 조각을 낡은 옷에 붙이는 자가 없나니 이는 기운 것이 그 옷을 당기어 해어짐이 더하게 됨이요

생명의 근원되신 아버지와 그의 아들이시오 창조자이신 그리스도를 아는 자는 이 말씀을 안다면 이를 지키면 은혜와 유익이 있을 것이요 아버지와 아들을 모르는 자는 말씀에 자신의 생명이 있으니 이 은혜를 입는 것이 유익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