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말씀에 기록된 병은 육을 썩혀서 어둠이 그를 삼키는 병이다. 하지만 어둠이 아무 때나 아무나 삼키지 못한다. 그러므로 그가 육을 거룩에 쓰지 아니하고 오로지 세상의 쾌락을 즐기며 또한 육을 보존치 아니하였기에 병이 그의 육을 통하여 나오는 것이니 원인은 과거나 지금이나 동일하다.

 

또한 병은 아버지께로 가장 형벌로서 받는 병이니 그것을 받은 자는 자신을 돌이키기가 어렵다. 그럼에도 아버지께서는 모든 사람을 구원하시기 원하시니 아버지께서 병을 그에게 허락하신 것은 그가 자신의 죽음을 인정하며 또한 자신의 더러운 죄를 인하여 자신의 육체가 부분 부분씩 떨어져나가는 것을 보게 하시므로 그를 죄에서 돌이키게 하심이다.

 

사람을 질병으로 이끄는 죄는 이것이니 깨끗한 십자가의 피를 그가 진흙으로 가리우는 죄이다. 그러므로 예를 들어 가장 흔하게 사람들이 보는 것으로서 오늘 죄를 짓고 내일 용서를 구하며 또다시 가운데 거한다. 그러면서 이러한 생각을 한다. 아버지께서 나를 이곳으로 인도하셨으며 또한 죄를 아버지께서 나에게 두셨으니 내가 범죄하는 것이다. 하지만 아버지께서는 죄를 또한 사람의 연약함을 인정하시니 죄는 이상 죄가 아니다. 이처럼 그는 죄를 오히려 의라 말하며 자신과 또한 심지어 다른 영혼에게도 일을 행하게 한다.

 

게다가 놀라운 사실은 그들이 날마다 거룩한 곳으로 들어가 아버지께로 감사의 시를 부르며 또한 기도도 하나 그들의 죄는 끝까지 돌이키지 아니한다.

 

그러나 아버지께서는 병에 걸린 자들로 하여금 사는 길을 열어두셨다. 그러므로 그는 우선 그리스도를 통하여 죄가 씻긴다는 믿음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믿음을 가지고 돌이키기가 어려운 죄를 완전히 돌이킨 깨끗한 물로 그의 몸을 씻고 또한 깨끗한 생수를 마시고 또한 포도주로 그의 몸을 씻으며 포도주를 마시면 그리스도의 피로 인하여 그가 인간의 시간으로 5개월 6개월 7개월에 그의 몸이 온전하게 회복된다.

 

그런데 그리스도의 당시에 유대인들 가운데 119명이 바로 질병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그들 가운데 영혼은 다음과 같은 가지의 죄로 병을 얻었다.

 

첫째로는 그가 가족을 이루었으되 율법과 계명대로 그것을 하지 아니하고 오로지 여자를 취하기에 즐기어 가족을 이루었다. 둘째로는 그는 사람을 속이되 자신의 양심이 찔림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살길을 찾으려 거짓말을 하고 또한 사람을 속여 자신의 유익만 남겼다. 셋째 그가 오지 아니하여야 곳에 들어갔으니 아버지와 아들의 상징이 성소까지 죄악을 품고 들어갔다. 이유는 남을 속이는 자는 남도 자신처럼 속이는 아니 그는 자기의 제사짐승을 제사장들이 속일까 하여 끝까지 좇아갔던 것이다. 하지만 그가 깨끗한 몸으로 아니하고 더러운 몸을 그대로 가지고 거룩한 곳으로 들어갔으니 아버지께서 영혼을 팽개치셨다.

 

결국 영혼은 육의 나이가 서른 일곱이었을 병을 받았으니 성전의 근처에는 가지도 못했으며 자신의 육이 떨어져나가는 것을 보며 6년을 지내다 그리스도의 소식을 듣게 되었다. 그러므로 그는 아들이신 그리스도의 앞에 나와 온전케 달라고 구했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는 사람이 무엇을 행해야 아버지께서 깨끗케 하시는지를 아시며 또한 그의 모든 것을 아시니 그가 나왔을 먼저 그를 자리에 앉히고 그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너는 네가 행한 일들을 아느뇨?안다면 그것을 돌이키어라. 그리하여 하늘에 계신 너의 아버지께서 마음을 살피신 후에 치료하시겠노라.

 

이에 영혼은 가지 가지 만을 돌이켰으되 마지막 것은 그때나 마지막 때나 참으로 돌이키기 어려운 것이니 그가 돌이키지를 아니했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 그에게 번째 것을 지적하며 마음에 양심을 다시 살려주셨다. 그러므로 그가 그제서야 그의 눈에서 눈물이 나고 그의 입에서 피가 나올 때까지 아버지께 용서를 구했다. 그리하여 그리스도께서는 살고자 하는 마음 가지고 생명을 얻기 원하는 모습을 보시고 그를 불쌍히 여기어 영혼도 깨끗하게 하셨고 또한 그의 육도 깨끗하게 하셨던 것이다.

 

그러므로 사람의 영혼을 팽개치시기 보다는 자신의 품에 안으시기를 원하시는 아버지께서 마지막 때에 거하는 모든 믿는 자들에게 말씀을 허락하신 목적은 이것이니 육적으로 병에 걸린 자들과 또한 영적으로 걸려있는 자들도 말씀을 깨달아 마지막 순간에 돌이키기를 원하신다. 그리하여 길이 참으시는 아버지의 원하심으로 인하여 아버지의 거부하면서도 아버지께로 나가고 있는 자는 마지막에 내치심을 받을 것이요 회개하고 거룩에 애쓰는 자는 점점 아버지께로 가까이 나가다 결국에는 아버지의 품에 안기게 것이다.

 

예수께서 손을 내밀어 저에게 대시며 가라사대 내가 원하노니 깨끗함을 받으라 하신대 즉시 그의 문둥병이 깨끗하여진지라

 

생명의 근원되신 아버지와 그의 아들이시오 창조자이신 그리스도를 아는 자는 말씀을 안다면 이를 지키면 은혜와 유익이 있을 것이요,아버지와 아들을 모르는 자는 말씀에 자신의 생명이 있으니 은혜를 입는 것이 유익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