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아이는 진리를 얻고 또한 깨달음도 얻는다. 반대로 지혜롭고 슬기로운 자는 진리를 얻지 못하고 또한 아무리 보고 들어도 깨닫지 못한다. 그 이유는 전자에게는 아버지께서 진리를 주시고 또한 그의 마음의 눈과 귀를 여시어 깨닫게 하시되 후자에게는 주시지도 깨닫게 하시지도 않으시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사람들의 눈에는 의로우시고 거룩하신 아버지가 불공평하신 분으로 보인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는 이렇게 되도록 하신 아버지의 계획이 의롭다고 말씀하신다.

 

그렇다면 아버지께서 이렇게 계획하신 이유는 무엇이며 그것이 어떠한 면에서 의로운가? 또한 어린아이는 누구이며 지혜롭고 슬기로운 자는 어떤 자인가? 한 가지 비유를 통해 그에 대한 깨달음들을 얻을 수 있다.

 

어떤 꼬마가 다른 아이에게 잘못과 실수를 범했다. 그런데 그 아이는 단순했다. 그러므로 자신도 그 꼬마에게 나쁘게 대했다. 이때 어떤 어른이 그 단순한 아이에게 이러한 말을 해주었다. “네가 만일 다른 아이들에게 잘못하며 실수할 때 다른 아이들이 너를 불쌍히 여겨 용서해주고 함께하길 원하니 아님 용서하지 않고 네게 나쁘게 대하길 원하니? 맞아! 그러니까 너도 네가 잘못하고 실수한 것은 잘못했다고 인정하고 돌이키되 다른 친구들이 그러는 것을 보면 불쌍히 여기며 항상 용서해주어라. 또한 친구들이 올바른 길을 걷도록 말해주어라.” 그 단순한 애는 그 어른의 말을 듣자 무슨 뜻인지 이해되었으며 또한 옳게 여겼으니 그대로 행하기 시작했다. 반면 어떤 똑똑한 아이도 다른 아이가 자기에게 잘못하며 실수를 범하자 자기도 그 아이에게 나쁘게 했다. 이에 그 어른은 그 똑똑한 아이에게도 동일한 말을 해주었다. 그러나 그 똑똑한 애는 자기에게 잘못하고 실수하는 아이를 때로는 멀리하고 때로는 나쁘게 대하며 죽을 때까지 용서를 못했다. 그러면서도 자신의 잘못과 실수는 숨기며 그냥 넘어갔다. 이번에는 그 단순한 아이와 똑똑한 아이가 공히 어떠한 상황에서 자신의 마음에 있는 것과 다른 말과 행위를 했다. 그러므로 그 어른은 사람은 자신의 욕심과 이익을 생각하면 거짓말하게 되고 거짓말은 결국 큰 화를 불러오니 항상 솔직해야 한다고 두 아이에게 똑같이 가르쳐주었다. 그러자 단순한 애는 어떤 상황에서도 또한 누구에게도 항상 솔직했다. 그러나 똑똑한 애는 늘 자기의 욕심과 이익만을 구했으니 죽을 때까지 솔직하지 못했다. 이제 어느덧 그 두 아이가 커서 자기가 원하는 여자와 남자를 만나 결혼했다. 그런데 그 단순한 성인은 결혼 후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나자 자기여자보다는 다른 여자들이 더 아름답게 보였고 그 똑똑한 성인도 자기남자보다 외모가 좋은 남자들에게 끌렸다. 그러므로 단순한 남자는 마음으로 간음하다 결국 다른 여자와 한 몸을 이루었고 똑똑한 여자도 돈 많고 좋은 자리에 앉은 남자와 그렇게 행했다. 이에 그 어른은 그들을 지켜보다 둘 다에게 똑같이 이런 말을 해주었다. “사람은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첫 마음과 약속을 지키지 못하면 다른 사람을 보게 되니 괴로움과 두려움을 겪을 것이요 돌이키지 못하는 인격체는 오히려 그것을 기뻐할 것이니 나중에는 회복할 수 없을 정도로 더러워지겠노라. 게다가 음행에는 심판이 있으되 거룩한 부부의 관계는 아름다운 열매를 자신들도 또한 자식들도 함께 얻겠노라. 그러므로 사람은 자기의 남자와 여자에 대한 첫 마음과 결혼할 때 맺었던 그 약속을 끝까지 지키는 것이 옳도다.” 그 말을 듣자 단순한 남자는 깨끗함을 원했다. 또한 자기의 여자와 자식들로 하여금 그런 열매를 얻게 하고 싶었다. 그러므로 자신의 첫 마음과 약속을 지키고자 돌이켜 회개한 후 순결한 마음과 몸으로 오직 자기의 여자만 사랑했다. 그러나 똑똑한 여자는 자기의 육을 즐겁게 해주는 돈과 명예만을 사랑했다. 그러므로 늘 남자를 바꿔가며 마음과 몸으로 간음하되 죽을 때까지 돌이키지 못했다. 게다가 그 어른의 말을 매우 듣기 싫어했다. 그러므로 그 어른은 단순한 남자에게는 계속 좋은 말을 해주었으나 똑똑한 여자에게는 더 이상 좋은 말을 해줄 수 없었다.

 

이와 같이 사람은 마음에 있는 그 죄로 인하여 누구나 다 불의와 죄악을 범한다. 그러나 동일하게 더러운 사람들 가운데서 깨끗한 영혼이 있고 깨끗하지 못한 영혼이 있으니 그 차이는 그에게 살고자 하는 마음이 있느냐 없느냐이다. 그러므로 깨끗한 영혼은 자신의 더러움을 알고 깨끗하게 되기를 원하여 오직 진리를 구하되 더러운 영혼은 자신이 깨끗하지 못하다는 것을 알아도 깨끗함을 원치 아니하니 오로지 자신의 육신을 즐겁게 해주는 것들을 구하며 따라간다.

 

사람의 이러한 마음과 인격으로 인하여 만약 깨끗한 영혼이 진리를 찾으면 그는 오직 진리를 따르며 배우고 깨우친 진리에 순종하게 되어있다. 그러므로 그는 진리와 함께 기뻐하며 진리로 씻겨져 거룩하게 된다. 그러나 깨끗하지 못한 영혼은 진리를 구하지도 아니하고 보아도 깨닫지 못하고 주어도 순종치 아니하고 오히려 거부한다. 자신의 욕심과 교만을 이루는 길에서 진리가 방해가 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 죄는 깨끗하지 못한 영혼의 안에 그대로 있게 된다.

그런데 아버지께서는 사람의 이러한 마음을 잘 아신다. 그러므로 그 선악의 죄를 씻어낼 수 있는 거룩한 진리를 더러운 모든 사람들 가운데서 오직 깨끗한 영혼에게만 주시되 깨끗하지 못한 영혼에게는 허용치 아니하시겠다는 것이 바로 이 말씀의 의미다.

 

그렇다면 비유 속의 단순한 아이가 나중에 맺는 아름다운 열매는 과연 무엇인가? 그것은 아버지의 영원한 셋째 하늘에서 맺게 될 열매이니 어린아이들은 그리스도의 심판대에서 거룩하고 영광스런 육체를 입고 부활의 생명을 얻는다. 이유는 그들이 육체의 기회가 있을 동안 아버지의 뜻을 다 이루었기 때문이다. 아버지의 자녀들은 또한 천년왕국과 그 후에 올라갈 셋째 하늘에서 왕과 제사장으로서 다스리는 영광과 권세도 얻는다. 그러므로 거듭난 자들이 깨달을 것은 원수가 공중권세를 잡고 불의하고 죄악 되게 이끄는 이 세상에서는 사람이 단지 외모만 좋으면 깨끗하지 않아도 높은 자리로 올라갈 수 있으나 의롭고 거룩한 나라에서는 오직 어린아이들에게 지혜와 능력을 주시어 아버지와 아들의 가까이에 거하게 하시니 그들이 참으로 그 높은 자리에 앉아 다스리되 영원히 다스린다. 이러하니 그렇게 되도록 하신 아버지의 기쁘신 그 뜻과 계획이 어찌 의로우시고 공평하시다 하지 않을 수 있으리요?

 

“그 때에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천지의 주재이신 아버지여 이것을 지혜롭고 슬기 있는 자들에게는 숨기시고 어린아이들에게는 나타내심을 감사하나이다 옳소이다 이렇게 된 것이 아버지의 뜻이니이다

생명의 근원되신 아버지와 그의 아들이시오 창조자이신 그리스도를 아는 자는 이 말씀을 안다면 이를 지키면 은혜와 유익이 있을 것이요 아버지와 아들을 모르는 자는 말씀에 자신의 생명이 있으니 이 은혜를 입는 것이 유익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