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자가 자신과 가족이 누워 잘 수 있는 땅과 먹고 살만한 돈을 가지고 있었으나 더 많이 가지려는 욕심을 품고 온갖 편법과 불법을 다 저질렀다. 자신이 필요이상의 땅과 돈을 취할수록 고통에 처하는 사람들이 늘어난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이것저것 늘어나는 것들을 보며 기쁘고 행복했기 때문이었다. 그러다 결국 위법이 드러나 그 나라의 재판관에게 갔다. 하지만 재판관은 그가 무죄라며 풀어주자 백성들은 그것이 어떻게 죄가 아니냐고 물었다. 이에 재판관은 이 사람은 큰 공장을 지어 많은 백성들에게 일자리를 주었고 사회적으로 유익한 일들도 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 말을 듣자 배부른 자들은 그 심판이 옳게 여겨졌으나 가난한 자들은 그 부자가 큰 공장을 세우며 유익한 일을 한 것은 결국 자기를 위한 것이었음을 깨달았다. 이번에는 좋은 자리에 앉아있는 자가 더 높은 곳에 올라가고 싶은 권력욕으로 온갖 편법과 불법을 저지르다 역시 재판관에게 불려갔다. 그러나 재판관은 이 사람은 백성과 나라를 다스리는 중요한 일을 하고 있으니 풀어준다고 했다. 그러자 권력에 취한 사람들은 높은 자리에 앉은 자는 범죄 후 감옥에 들어가지 않아도 괜찮다고 생각했으나 배고프고 목마른 자들은 그것이 잘못된 판결이라는 마음의 판단이 섰다. 마지막으로 TV를 통해 백성들에게 얼굴과 이름이 알려진 어떤 자도 명예를 더 얻고자 온갖 편법과 불법을 다 저질렀다. 그러나 재판관은 이 사람이 감옥에 갇히면 누가 사람들에게 재미있는 걸 보여주겠느냐며 풀어주었다. 그러면서 어떤 죄가 있어도 감옥에 보내지 말고 모든 사람들을 사랑하고 이해하며 하나되어 잘살자고 말했으나 사회의 도움을 받지 못한 가난한 자가 가게에서 라면 24개와 워셔액 1개를 훔치자 징역 10개월의 심판을 내린 후 자신은 의롭고 정직한 재판관이라며 어깨에 힘을 주었다. 그러므로 그 나라의 온 백성들은 돈과 높은 자리와 명예를 얻고자 점점 더 어떤 말과 어떤 일도 다하기 시작했다. 또한 다른 사람들과 자신의 모든 불법을 경제발전과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다 덮었으니 그 나라는 완전히 콩가루가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백성들은 배고프거나 목말라하지 않고 오히려 자신도 그것을 얻고 싶었기에 그 나라에서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과부와 고아와 목에 깁스를 한 사람은 난민이 되어 바다를 헤매고 다녔으되 목이 곧은 자는 자신이 왕이 되기 위함이요 과부와 고아는 사랑과 정의의 나라를 찾고자 함이었다.

 

이 비유에서 나라는 그리스도의 신령한 신부인 교회를 의미하니 백성은 거듭난 후 그리스도의 몸에 거하는 자들을 돈 많은 자는 외모와 능력이 좋은 교인을 높은 곳에 앉은 자는 말씀을 가르치며 전하는 목자를 인기 있는 자는 은사와 열심을 가진 자를 재판관은 교회를 다스리는 자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감옥은 불의하고 죄악된 세상을 의미하되 이 세상은 마지막에 영원한 사망으로 들어간다. 그리하여 살고자하는 마음을 가지고 아버지의 뜻과 거룩하고 영원한 셋째하늘을 소망하는 자들은 원수가 공중권세를 잡고 이끌어가는 이 세상을 소망이 없는 헛된 곳이라고 부른다.

 

그런데 그리스도께서는 이 말씀을 썩어질 육의 욕심을 내려놓고 이 세상에서 나와 구별되어 자신의 거룩한 한 몸을 이룰 자들에게 허락하셨다. 즉 그리스도께서는 앞으로 십자가 후의 일곱 교회시대에 아버지의 뜻을 이루기 위해 여러 지체들이 한 교회를 이루며 그 모든 교회들이 자신의 한 몸을 이루는 것을 상징하여 실족케 하는 지체를 빼어 내버리라는 이 명령을 전하신 것이다.

 

그러므로 교회라는 것은 그들의 머리 되신 그리스도를 따르며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거룩하고 정결한자들의 모임이니 이 말씀에 따라 여러 지체들이 모여 한 교회를 이룰 때 어느 한 지체가 범죄하면 그 범죄한 혼을 잘라내는 것이 옳다. 그래야 다른 지체들에게 그 죄가 전해지지 아니하며 그리하여 의와 거룩을 유지한 다른 영혼들이 아버지의 거룩하고 영원한 본향에 들어가 영광의 자유에 이르는 것이 옳기 때문이다.

 

결국 거룩한 공동체에서는 그가 어떠한 능력과 열심을 갖추었다 할지라도 그가 말씀을 전하며 다스리는 목사와 장로라 할지라도 범죄한 후 세 번의 기회를 얻었으나 회개하고 돌이키지 아니하면 손을 자르는 것이 옳다. 즉 그의 손을 놓아주어 그가 원하는 육의 욕심을 마음껏 취하며 불의와 죄악을 마음껏 행하도록 다시금 세상으로 들어가게 해주는 것이 인격적으로 옳은 결정이다. 반면 그가 아무리 하찮고 가진 것과 배운 것이 없고 아무런 능력이 없어도 살고자하는 마음을 가지고 말씀에 순종하는 자라면 그 연약한 자와 함께 하는 것이 더욱더 거룩한 한 몸에 유익을 끼친다.

 

이처럼 십자가 이후로 이 땅에서 일곱 교회시대에 그리스도와 함께 하는 거룩하고 정결한 교회는 한 사람의 행하는 일과 능력과 위치를 보지 아니하고 오직 그 공동체의 모든 것을 보고 판단하는 것이 모든 지체들의 그 영원한 생명 아버지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옳은 것이다.

 

그리하여 영원한 셋째하늘에 계신 아버지와 낙원이 있는 둘째하늘의 심판대에 앉아계신 아들과 이 첫째하늘에서 그리스도의 피와 생명이 있는 곳에 충만하게 임하여 계신 거룩하신 영께서 불법을 돌이키지 않으려는 자들을 어찌 세상에서 건져내시리요? 내가복음을 주장하는 목이 곧은 자들을 어찌 한 몸으로 이끄시리요? 살고자하는 마음으로 세상에서 길을 잃고 영적인 아버지와 영적인 남편을 찾아 헤매는 고아와 과부를 어찌 참된 진리가 있는 곳으로 이끄시지 아니하시리요?

 

“만일 네 오른눈이 너로 실족케 하거든 빼어 내버리라 네 백체 중 하나가 없어지고 온 몸이 지옥에 던지우지 않는 것이 유익하며 또한 만일 네 오른손이 너로 실족케 하거든 찍어 내버리라 네 백체 중 하나가 없어지고 온 몸이 지옥에 던지우지 않는 것이 유익하니라”

 

생명의 근원되신 아버지와 그의 아들이시오 창조자이신 그리스도를 아는 자는 이 말씀을 안다면 이를 지키면 은혜와 유익이 있을 것이요, 아버지와 아들을 모르는 자는 말씀에 자신의 생명이 있으니 이 은혜를 입는 것이 유익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