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의 종류

 

사람의 영이 자신의 품었던 마음과 생각을 그대로 가지고 썩어질 육에서 나오면 그 영혼이 평생 거했던 육신의 장막은 창조자에 의해 처음에 왔던 순서대로 다시금 여러 가지 작은(원자) 흙의 종류(원소)와 작은 물로 돌아간다. 그러므로 사망의 첫 번째 의미는 사람들이 세상을 살며 흔히 보아서 알고 있는 또한 살기 위해 밥을 먹으면 먹을수록 누구에게나 다가오는 그 육신의 죽음을 뜻한다.

 

반면 육신의 죽음이 아닌 영혼의 죽음을 의미하되 사람의 일평생 수명을 70으로 볼 때 그 육신의 수명은 70이라도 영혼의 수명은 영원히 간다. 그러므로 영혼의 죽음이라는 것은 없다. 하지만 영원한 생명을 베푸시는 아버지와 멀어진 영혼들이 있으니 성경에서는 아버지께서 계시는 영원한 셋째하늘에 들어가지 못한 그 영혼들을 영혼의 죽음에 이른 것으로 본다. 영혼의 죽음을 맞이한 자들 즉 모든 생명의 근원되신 아버지와 영원히 멀어진 영혼들에는 세 가지 종류가 있다.

 

어떤 재판장이 범죄하고 도망을 다니는 사람에게 자수하고 진심으로 회개하면 자유롭게 살도록 용서해줄 것이로되 그렇지 않으면 반드시 죽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그 범인은 자신의 죄들을 회개치 않고 평생 동안 도망을 다니다 잡혀서 결국 재판장 앞에 섰다. 이에 재판장은 그를 의롭고 정직하게 심판한 후 감옥으로 쫓아냈다. 죽이지 않고 감옥으로 보낸 이유는 만일 그가 죽으면 그가 범한 죄들이 갈 곳이 없기에 그의 죄에 대한 형벌을 그 감옥에서 받게 했던 것이다.

 

이처럼 원수는 의롭고 거룩한 셋째하늘에서 자신의 마음에 욕심과 교만을 품고 그것을 이루고자 그 죄를 창조하고도 자신의 마음을 끝까지 돌이키지 못했으니 회개도 못했다. 이에 아버지께서는 기쁨으로 영원한 삶을 누릴 수 있는 셋째하늘을 거부한 그 원수를 태초의 첫날에 아버지의 뜻과 계획에 순종하는 빛의 종들과 나누시고 셋째 날에 우주라 불리는 이 첫째하늘을 물벽의 안에다 창조하시고 그를 심판하시어 이 어둠의 장소로 쫓아내셨다. 그러므로 인격체인 영혼들이 영원히 사는 셋째하늘에서 쫓겨난 원수는 생명의 근원되신 아버지와 멀어진 것이니 그의 영혼은 살아있어도 산 자가 아니요 이미 영원한 사망으로 들어간 자다. 그리하여 아버지와 멀어져 사망으로 들어간 모든 영혼들 가운데 첫 번째가 바로 원수이니 자신처럼 악한 모든 영혼들을 죽여서 영원한 사망으로 데리고 들어가는 자가 바로 그 원수다.

 

마찬가지로 육체를 입은 사람도 육신의 기회가 있을 때 아버지의 영생을 십자가의 피로 전해주신 아들을 믿고 자신의 죄들을 회개치 않으면 육에서 나왔을 때 그리스도께서 그 영혼을 의롭고 정직하게 심판하신 후 쫓아내신다. 그러면 처음부터 거짓말하고 범죄한 후 끝까지 회개치 아니하므로 이미 사망으로 들어간 자가 육에 있을 때 끝까지 회개치 아니하므로 생명의 근원되신 아버지와 영원한 셋째하늘을 거부한 그를 무저갱으로 데리고 간다. 그러므로 죽음의 은혜를 거부한 그 영혼도 살아는 있으나 아버지와 멀어졌으니 역시 사망으로 들어간 자다. 그리고 종이든 사람이든 사망을 당한 영혼들은 무저갱에 거하다 천년왕국의 끝에 이제는 유황불 못의 영원한 형벌로 들어가니 그것이 바로 영원한 사망이요 둘째 사망이다. 그리하여 아버지와 영원히 멀어진 영혼들 가운데 두 번째가 바로 유황불 못에 거하는 영혼이다.

 

한편 어두운 곳에 거하며 불평과 원망의 마음을 품고 영원히 슬피 울며 이를 가는 자들이 있으니 그들도 아버지와 멀어진 자들이다. 믿음을 가지고 신앙생활을 한다는 자들 가운데 흔히 이런 자들을 볼 수 있다. 어떤 자는 자기의 뜻대로 하고자 교회를 쪼개고 쪼개며 어떤 자는 모든 목자들을 다 비판하되 자신은 한 말씀에도 순종치 않고 오히려 자기가 목자가 되어 가족의 영혼을 인도하고 어떤 자는 모여서 주여주여를 부르며 경건의 모양을 보이지만 예수의 이름을 더럽히며 세상을 사랑하고 어떤 자는 입술로는 아버지와 아들을 알고 셋째하늘을 원한다 말하되 마음은 돈과 세상의 영광을 붙들고 끝까지 놓지 않는다. 그러므로 아버지께서는 그들을 받아주시지 아니하시되 원수도 유황불 못으로 안 받아주니 그들은 어두운 곳으로 들어가므로 아버지와 영원히 멀어진다. 그런데 그들이 불평과 원망의 마음을 품고 영원히 슬피 울며 이를 가는 것은 평생 교회를 다녔던 자신이 그곳에 있어야 하는 이유를 인정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다섯째 영혼은 구원을 얻되 육신은 멸해지는 영혼이다. 누구든지 거듭남의 은혜를 얻은 후 육신의 기회가 있을 때 거룩에 이르지 못하면 즉 자신의 안에 있는 그 선악의 죄를 이기지 못하면 둘째하늘의 심판대에 앉아계신 그리스도께로 온전케 되는 과정으로 들어가 너 자신의 마음과 생각을 깨끗하게 하라는 심판을 받는다. 이때 아버지의 뜻을 이루고 거기서 나오는 자들에게는 그리스도와 같은 거룩하고 영광스런 몸이 아닌 오직 하늘에 속한 형체를 허락하신다. 그리하여 그들은 온전케 된 의인의 영혼들로서 셋째하늘에서 아버지의 거룩한 자녀와 신령한 그리스도의 몸이 아니요 의로운 백성으로서 영원히 거하되 육체를 입고 있지 않기에 육신이 사망으로 들어간 자들이다. 하지만 영으로는 아버지처럼 살게 하신다.

 

여섯째 원수가 공중권세를 잡고 힘의 논리로 불의하고 죄악 되게 이끌어가는 이 세상을 의미한다. 어떤 거듭난 한 영혼이 십자가아래에서 지체들과 함께 거하며 거룩에 애쓰기보다 소망 없는 헛된 이 세상으로 들어가고 있다. 이때 그리스도께서는 자신과 한 몸을 이루며 세상과도 한 몸을 이루는 그에게 돌이키라고 한 번 두 번 세 번을 타이르시되 그는 끝까지 간음을 돌이키지 아니한다. 그러면 그리스도께서는 자신의 지체들이 더럽혀지지 않도록 또한 그가 원하는 곳으로 가도록 그의 손을 놓아주신다. 그러나 이 세상은 마지막에 영원한 사망으로 들어가니 그리스도의 품을 떠나 다시 흑암에 앉은 그는 사망에 거하는 자이다.

 

일곱째 영의 거듭남을 얻은 자가 아버지께서 하늘에 쌓아두신 육의 거듭남을 소망하며 마음과 믿음을 거룩에 두고 혼의 거듭남을 향하여 육의 혼을 내려놓는 것이요 또한 셋재하늘의 소망으로 이 세상을 더 이상 따르지 않는 것이다. 그러므로 의인은 없되 하나도 없으나 오직 그리스도만이 의로우심을 마음으로 믿고 자기의 생각과 의에서 돌이키고 세상에서 나와 의를 따르는 자가 있다. 그러므로 그는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박혀 육의 죽음을 맞이하니 아직 육의 죽음을 맛보지는 아니하였으되 육신과 육신의 혼이 이미 사망에 이른 자요 또한 세상에서도 이미 사망에 이른 자다. 이러하니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의 십자가를 지고 의를 따르며 살과 피를 의지하는 영혼 외에 누가 능히 죄와 세상 즉 사망권세를 이기리요?

 

“한 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하신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악이 악인을 죽일 것이라 의인을 미워하는 자는 죄를 받으리로다”

 

“맨 나중에 멸망받을 원수는 사망이니라”

 

“그러나 두려워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흉악한 자들과 살인자들과 행음자들과 술객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모든 거짓말하는 자들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참여하리니 이것이 둘째 사망이라”

 

“손에 키를 들고 자기의 타작 마당을 정하게 하사 알곡은 모아 곡간에 들이고 쭉정이는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시리라”

 

“이 무익한 종을 바깥 어두운 데로 내어쫓으라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갊이 있으리라 하니라”

 

“이를 위하여 죽은 자들에게도 복음이 전파되었으니 이는 육체로는 사람처럼 심판을 받으나 영으로는 하나님처럼 살게 하려 함이니라”

 

“흑암에 앉은 백성이 큰 빛을 보았고 사망의 땅과 그늘에 앉은 자들에게 빛이 비취었도다 하였느니라”

 

“이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아무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이니라”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사망아 너의 이기는 것이 어디 있느냐 사망아 너의 쏘는 것이 어디 있느냐”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뇨”

 

“그가 우리를 흑암의 권세에서 건져내사 그의 사랑의 아들의 나라로 옮기셨으니”

 

생명의 근원되신 아버지와 그의 아들이시오 창조자이신 그리스도를 아는 자는 이 말씀을 안다면 이를 지키면 은혜와 유익이 있을 것이요, 아버지와 아들을 모르는 자는 말씀에 자신의 생명이 있으니 이 은혜를 입는 것이 유익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