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돔과 고모라 사람들은 물질의 욕심과 명예의 욕심과 성적인 욕심이 가득 차 있었으니 돈을 사랑하는 사람은 명예를 이용해 돈을 얻었으며 성적인 것을 요구하는 사람은 돈을 이용해 성적인 요구를 채웠다. 그리고 명예를 원하는 자는 심지어 자기의 가족을 내어 놓고 그와 함께 동거하게 하고 자신은 윗자리에 올라가 앉았다. 이와 같이 이 마지막 때에도 사람들은 자신의 요구를 위해 무엇인가를 좇아가며 또한 무엇인가를 내어 놓고 있다. 

그렇다면 인격체인 사람은 그것이 불의하고 죄악된 것임을 모르는가? 물론 그들은 잘 알고 있다. 또한 죽은 후에 심판이 있다는 것도 이미 알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행하는 이유는 오직 자신만을 사랑하기 때문이다. 즉 그것이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더럽히는 것임을 알면서도 오직 자신의 욕심과 기쁨을 채우기 위해서 그렇게 행하고 있는 것이다. 

아버지께서는 세상을 물로 심판하시기 전에 노아를 통해 모든 사람들에게 생명과 사망의 심판을 전하라고 하셨다. 그러므로 노아는 전 세계를 돌며 오직 한 번이 아니요 두 번씩이나 전했으며 가까운 친척과 친구들에게는 세 번이나 전했다. 그러나 방주로 들어온 것은 오직 짐승과 자신의 가족들밖에 없었다. 

마찬가지로 아버지께서는 그 도시들에 유황 비를 내리시기 전에 그곳 사람들에게도 아브라함을 통해 공평하게 생명과 사망의 심판을 전하셨다. 즉 자신의 욕심과 기쁨을 위해 즐기는 죄악에서 그 마음을 돌이켜 생명을 얻고자 한다면 그 불의하고 죄악된 도시에서 나오므로 돌이킨 증거를 보이라고 하셨다. 그러나 마음을 돌이키는 것은 참으로 아픈 것이요 욕심을 채우는 것은 너무나 기쁜 일이기에 정해진 기간 안에 나오는 자가 오직 한 사람밖에 없었다. 

게다가 롯의 아내는 자기의 발로 세상에서 걸어 나왔으나 그 마음은 죄악된 세상을 사랑하고 있었다. 그러므로 아버지께서는 그 여자의 마음을 아시고 그가 원하는 곳에 그의 몸이 멈추도록 해주셨다. 그리하여 그 여자와 같이 어리석은 그 이후의 사람들에게 허락하신 경고와 깨달음은 이것이니 그가 비록 택하신 교회와 함께 거하고 있어도 자신의 마음을 육과 세상에서 돌이키지 못하면 그는 결국 사망으로 들어가게 된다. 또한 가룟유다와 같은 길을 걸을 수도 있다. 

롯의 아내를 보며 얻는 또 하나의 깨달음은 하늘에서 볼 때 한 도시를 크게 보며 또한 한 나라를 크게 볼 수도 있다. 또한 한 건물이 크게 보이면 한 사람은 안보이리라 생각하며 그들의 마음과 생각에 품은 악을 행한다. 그러나 아버지께서는 한 사람의 심판이 의롭고 정확하다는 것을 알려주시니 그것이 바로 소금기둥의 교훈이다. 즉 어리석은 자는 큰 것은 심판하되 작은 나는 심판하지 못하시리라 하지만 아버지께서는 오히려 보잘것없는 작은 나를 심판하시는 것을 알고 두려움으로 아버지를 경외하며 먼저 자신의 마음을 죄악에서부터 돌이키는 것이 유익하다. 

이제 아브라함이 그 도시에 거하는 모든 자들에게 심판의 말씀을 다 전하자 아버지께서는 정해진 그 날에 미리 말씀하신 대로 종들을 통해 심판을 명하셨다. 그리고 말씀이 마쳐지자 종들은 사람들이 보고 있는 이 첫째 하늘의 그 태양의 바깥부분에서 아주 약한 불을 조그맣게 한 손으로 쥐어 그 죄악된 도시들에 던졌다. 그러므로 하늘에서 내리는 그 유황 비로 인하여 세상에 있는 모든 것들이 불에 타고 녹아 내렸다. 

당시 아버지께서는 그 약한 불에도 사람들이 두려워하는 것을 보셨다. 그러므로 둘째 심판 때 그 태양이 이 첫째 하늘을 덮을 때에는 매우 두려워 떨 것이라고 아셨으며 또한 그렇게 생각하셨다. 그러나 세상 사람들은 오히려 반대로 심판을 무시하고 있으니 그때가 되어도 무시할 것이요 오히려 그들의 죄악은 그리스도 당시의 유대인과 소돔과 고모라 때보다 더할 것이다. 

구체적으로 무엇이 옳고 무엇이 악한 것인지 알 수 있는 12세가 되는 남자와 여자가 성을 맺을 것이며 성관계를 맺지 못한 남자와 여자는 세상이 그들을 조롱할 것이다. 또한 한 부부가 다른 남자와 다른 여자가 하는 것을 함께 식탁에 앉아 밥을 먹는 것과 같이 할 것이되 그들은 그것이 서로에게 더 편하고 더 유익을 가지고 온다고 말할 것이다. 그리고 한 부부가 오로지 자신의 남자와 자신의 여자가 하는 것을 세상이 조롱할 것이다. 심지어 아비와 딸들도 할 것이되 오히려 자신들이 옳은 일을 했다고 할 것이다. 그리고 그때가 되기 전에는 창녀가 아닌 여자들도 자신의 욕심을 다리를 벌리며 다닐 것이다. 그러므로 세상에서 소금기둥으로 거하던 그들은 마지막 때에 산 채로 영원한 불로 내려가게 된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심판 날에 소돔과 고모라 땅이 그 성보다 견디기 쉬우리라” 

생명의 근원되신 아버지와 그의 아들이시오 창조자이신 그리스도를 아는 자는 이 말씀을 안다면 이를 지키면 은혜와 유익이 있을 것이요 아버지와 아들을 모르는 자는 말씀에 자신의 생명이 있으니 이 은혜를 입는 것이 유익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