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는 자들이 2천년 전 그 나무에 스스로 목을 매고 죽은 가룟유다에 대해 깨닫지 못하는 것이 있으니 당시 그에게는 많은 사람이 따랐으며 요즘에도 그의 후손들은 세상의 빛과 소금이라는 말씀을 육과 세상의 기준으로 보는 자들에게 예수님의 참된 제자요 선한 영향력을 끼친다고 인정받고 있으며 심지어 소위 복지와 인권을 외치는 이방인들조차 그들을 착한 목사와 선교사라고 칭찬한다. 하지만 가난의 영이나 영성이나 신부단장 같은 교묘한 말을 만들어내는 그들이 영을 돌보는 목자로 보일지라도 사실은 육이 원하는 것으로써 사람의 영원한 영이 아닌 썩어질 육을 돌보므로 거듭남을 얻지 못하도록 복음을 방해하고 있는 것이니 그들은 그것을 통해 자신과 자신의 이름을 알려 썩어질 말과 헛된 행위에 미혹된 자들을 그리스도가 아닌 자기에게로 이끌고 있다. 그러므로 자기영광을 위해 돌작밭에서 일하는 자들이 입을 열어 말하는 예수님이란 자는 2천년 전 우리를 위하여 속죄와 구원의 피를 흘리신 그리스도라는 남자가 아니요 하늘황후이니 여자다. 그리하여 그들이 만일 유다처럼 끝까지 돌이키지 못하면 자신이 하고 있는 일들이 말씀에 기록된 착한 일이요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하는 일이라고 생각하다 마지막 때 자신이 먼저 666을 받은 후 또한 자신을 따르는 양들에게도 권하는 그 길을 걷게 될 것이다.
당시 그리스도께서 깨달았느냐는 물음으로써 이미 모든 비유를 다 마치셨으니 이것은 오직 깨닫지 못한 바로 그 한 명의 제자에게 주어지는 말씀으로써 악한 자도 돌이켜 아버지의 나라에 거할 수 있음을 전하셨으나 가인처럼 육의 욕심과 죄로 인해 깨닫지 못한 그는 이 말씀조차 외면했다. 그러므로 서기관이라는 것은 이 첫째하늘에 거하는 사람들에게 보이지 아니하는 셋째하늘의 믿음과 그의 집에 대한 그 소망을 전하는 목자를 의미하되 오히려 그렇게 하지 않는 자를 뜻한다. 그리하여 구약시대에도 그리스도 당시에도 이 마지막 때도 악한 독사새끼들이 늘 말씀을 이용해 썩어질 육의 부요와 이 세상의 헛된 소망과 인간의 선과 의를 전하므로 자신에게 미혹된 어리석고 교만한 자들로 하여금 썩어질 헛된 것을 좇느라 이집트에서 나오지 못하도록 이끌고 있는 것이다.
결국 돌이키지 못한 그 제자는 오직 자기의 윗사람이 시키는 대로 하는 것을 보고 좇았으되 그가 늘 그 악한 것을 좇을 때에는 자신이 거하는 처소에 먹을 것과 입을 것과 또한 그의 처소가 아름다워졌어도 그에게는 만족함이 없었다. 하지만 그가 마음을 돌이키고 모든 것을 놓는 순간에 그의 거할 처소에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서서히 줄며 거하는 처소도 이제는 오히려 곡식을 담는 창고처럼 변할지라도 마음에는 평화와 기쁨이 있으리니 육의 것을 좇는 것은 마음과 영혼에 만족이 없을 것이로되 영의 좇는 자는 육신의 것이 없을지라도 그가 늘 감사할 수 있으리라 하시며 오직 그 한 명의 제자를 위해 비유로 가르치신 것이다. 그러나 생명 없는 것에서 돌이킨 다른 제자들은 그들의 집주인을 통해 옛것과 새것이 무엇인지 깨닫고 전했어도 그는 깨닫지 못했으며 알아도 따르지 못함은 자기의 집주인처럼 자신의 마음에 붙들고 있는 것을 끝까지 놓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것이 영생의 말씀이요 평화의 복음이라며 많은 사람 앞에 서서 설교하는 자가 참된지 거짓된지 분별하려면 그가 입을 열어 무엇에 대한 믿음과 소망을 꺼내오는지 유심히 들어보라!
“예수께서 가라사대 그러므로 천국의 제자된 서기관마다 마치 새것과 옛것을 그 곳간에서 내어오는 집주인과 같으니라”
생명의 근원되신 아버지와 그의 아들이시오 창조자이신 그리스도를 아는 자는 이 말씀을 안다면 이를 지키면 은혜와 유익이 있을 것이요, 아버지와 아들을 모르는 자는 말씀에 자신의 생명이 있으니 이 은혜를 입는 것이 유익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