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의 생명이 없는 자들은 썩어질 것을 얻거나 사망으로 들어갈 이 세상에서 높은 자리를 얻으면 그들의 마음이 기뻐한다. 그러므로 이방인들은 집에 새 물건을 들여놓거나 새 차를 뽑거나 좋은 집으로 이사하거나 돈을 더 받게 되거나 높은 자리에 오르거나 자식들이 돈을 많이 버는 곳에 들어가거나 눈을 기쁘게 하는 곳에 갈 준비를 할 때 잠시 마음의 기쁨을 얻는다.
한편 자기의 욕심과 이익을 얻기 원하는 자는 자신과 다른 영혼을 더럽히며 희락을 누린다. 그러므로 불의하고 죄악된 자들은 눈 깜빡 하는 그 순간의 기쁨을 위하여 저울과 사람을 속여 돈을 벌거나 게으르니 일확천금을 바란다. 또한 기회가 있으면 늘 여자와 남자를 바꾸고 남을 누르거나 끌어내린 후 높은 자리를 차지하며 그곳에 앉고자 자신과 가족도 내어 놓는다.
그러나 아버지께서는 한 영혼이 그 죄에서 벗어나고자 애통하는 것을 보시며 기쁘심 가운데서 거듭남의 피를 주신다. 은혜를 받은 한 영혼이 불의하고 죄악된 이 세상에서 방황하다 이제는 그 어둠에서 나오기 원하는 자를 보시고 기쁘심 가운데서 말씀의 기초와 진리를 주시고 때에 맞게 영광스런 살과 피도 주신다. 또한 아버지의 뜻을 이루고자 하는 자를 보시며 기뻐하시니 그에게 십자가를 주신다.
그러므로 희락이라는 것은 이것이니 한 영혼이 그 선악의 죄와 사망으로 들어가는 이 세상에서 돌아오면 그가 누구이든 그가 어떠한 모습으로 돌아오든 아버지께서는 기뻐하시며 그를 반가이 맞이하신다.
그런데 거룩하신 영께서는 아버지의 그 희락의 열매를 아버지의 뜻을 이루고자 자기의 십자가를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의 마음에도 주신다. 그러므로 그가 누구든 어떠한 모습으로 돌아오든 거룩한 영혼들과 하나 되었을 때 교회는 마음에 그 기쁨이 충만하게 된다. 그리하여 자신의 안에 그 희락이 있는 자는 거룩하신 영으로 인하여 충만한 열매 맺고 있다는 증거가 되는 것이다.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 안에서 의와 평강과 희락이라”
생명의 근원되신 아버지와 그의 아들이시오 창조자이신 그리스도를 아는 자는 이 말씀을 안다면 이를 지키면 은혜와 유익이 있을 것이요 아버지와 아들을 모르는 자는 말씀에 자신의 생명이 있으니 이 은혜를 입는 것이 유익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