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께서 이방인들이 어떻게 이방신을 섬기며 음란을 행하게 되고 믿는 자들이 어떻게 우상을 섬기며 이방인처럼 영적인 음란과 육신의 음란에 빠지게 되는지 이 음란한 세상에 대하여 설명해주시되 이 말씀은 창조의 원리와 영적세계를 깨달아야 이해할 수 있다. 우선 사람의 창조와 영혼의 생명이 유지되는 원리는 이것이니 사람이 물을 마시는 것은 그가 목이 말라 마시는 것이 아니요 그 영혼이 활동하기 위해 물이 필요한 것이니 그의 영혼이 그 육에게 목마름을 전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영혼에 물이 있는 자들은 영혼이 살아있고 영혼에 물이 없는 자들은 영혼이 죽었으니 죽은 자는 오로지 원수가 이용하되 살아있는 영혼은 아버지께서 복을 주시사 끝까지 그 영혼이 생명을 얻게 하려 하심이다. 그리하여 영혼이 죽은 자는 그 육이 살아있다 해도 죽은 것과 동일하니 그의 육이 스스로 움직이지 못하되 움직이는 것은 흑암의 세력이 움직이고 있는 것이다.

 

한편 영혼이 떠나므로 죽은 자에게는 마음도 그 육에서 없으니 그 육은 오로지 그 땅에 누워있는 것이요 그런 곳에서 어둠의 세력들이 쉬지 못하는 것은 그들이 그 안으로 들어가 좌우로 몸을 비틀 수 없으며 눈으로 보지 못하며 입으로 맛보지 못하며 코로 향을 맡을 수 없으며 귀로 들을 수 없고 손으로 잡을 수도 없으니 그들에게는 쉬는 것이 아니요 기쁨이 없음을 뜻하니 기쁨이 없는 곳에서는 그들이 쉬려 하지도 아니한다. 하지만 그 어둠의 세력들이 그 마른 곳으로 다니기에는 그들의 자유이되 자신의 집을 벗어날 때에는 그 어둠의 세력을 책임지고 있는 원수의 밑에 밑에 밑에 있는 나부랭이 사자에게 허용을 받아야 어떤 집으로든 이사를 갈수 있다. 그러므로 깨달아야 할 영적인 세계는 이것이니 사람들은 이사 들어가기 전에 새집에 장판도 깔고 도배도하고 청소와 수리도 하되 흑암의 세력들은 그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이 되지 못하니 소제하고 수리한 것은 그 어둠의 세력이 다시 들어갈 수 있는 길을 오직 악한 영이 그 통로를 먼저 준비하는 것이다.

 

한편 그 물과 통로에 큰 영적인 비밀이 있으니 그 통로를 막는 것이 곧 거룩의 시작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를 믿는 자가 자기의 힘으로 의와 거룩에 이르지 못함을 인정하고 그리스도의 앞에 나와 무릎을 꿇고 고개를 숙이며 그리스도를 따르겠노라 결단하는 그 시점이 바로 거룩의 시작이니 십자가의 능력과 아버지와 아들의 믿음을 놓지 않는 자들은 결국 물과 혼의 거룩에 이르게 된다. 그리하여 그리스도께서 자신이 아버지께로 받은 그 생명을 전하시고자 공적인 복음사역을 시작하시며 처음으로 선포하신 말씀이 바로 아버지의 나라가 가까이 왔으니 회개하라는 것이었으니 누구든지 자기의 생각에서 돌이키고 그리스도의 부르심을 따라가는 그 첫발걸음에 거룩하신 영께서는 그리스도의 피로 그 통로를 닫아주시는 것이다. 하지만 그 통로를 자신이 스스로 할 수 있다 하는 교만한 영혼들이 대부분이요 또한 닫혀진 후에 다른 길을 택하는 영혼들도 있으니 나는 할 수 없다 하면서 모든 것을 포기해두는 영혼들도 악한 영이 그 통로를 다시 열게 되는 것이다.

 

“더러운 귀신이 사람에게서 나갔을 때에 물 없는 곳으로 다니며 쉬기를 구하되 얻지 못하고 이에 가로되 내가 나온 내 집으로 돌아가리라 하고 와 보니 그 집이 비고 소제되고 수리되었거늘”

 

생명의 근원되신 아버지와 그의 아들이시오 창조자이신 그리스도를 아는 자는 이 말씀을 안다면 이를 지키면 은혜와 유익이 있을 것이요, 아버지와 아들을 모르는 자는 말씀에 자신의 생명이 있으니 이 은혜를 입는 것이 유익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