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아비가 자신이 가장 소중히 여기는 보화를 자기가 낳은 아들에게 주고 싶었다. 또한 세상의 그 어떤 것에도 마음을 두지 않고 오직 그 아들만을 사랑하며 올바르게 키웠다. 그러므로 아들은 커가면서 자신이 아비에게 받은 은혜와 사랑을 깨달았으니 자신도 역시 다른 어떤 것들에 마음을 두지 않고 오직 자기아비의 말에 온 마음을 다해 순종하며 아비의 뜻만 이루어갔다. 그러던 어느 날 아비가 아들에게 이러한 말들을 해주었다. “나의 사랑하며 기뻐하는 아들아! 내가 너에게 가장 소중한 것을 주고 싶은 것처럼 네 동생들에게도 똑같은 것을 주는 게 내 소원이니 너는 이 포도 씨를 가져가 땅에 심거라. 그러면 그것을 통해 네 동생들도 가장 소중한 것을 얻을 수 있겠노라.” 아들은 아비의 말을 듣고 난 후 아비의 뜻과 계획을 이루고자 또한 자기동생들을 위해 씨를 땅에 심으려고 했으나 그 씨는 반드시 자기의 목숨을 잃어야만 심을 수 있는 씨였다. 그러므로 아들은 자기아비가 자신에게 어떠한 마음과 믿음을 품고 있는지 또한 동생들을 향한 그 은혜와 사랑이 얼마나 큰지 헤아릴 수 있었다. 그리하여 그는 동생들에게 가 자기가 원하는 말과 행위를 하거나 자기의 뜻과 계획을 이루려 하지 않고 오직 자기아비의 말과 뜻만을 전한 후에 쟁기로 땅을 파고 그 씨를 심었다. 이에 둘째 아들과 셋째 딸은 그 쟁기와 죽음을 보며 사람은 자신의 뜻과 계획이 아니요 오로지 큰 은혜와 사랑을 베푸신 아비의 뜻과 계획을 이루어야 한다는 것과 또한 아비를 어느 정도까지 섬겨야 할지 깨달음을 얻었다. 그러므로 그들도 자신의 마음을 다해 아비의 말에 순종하며 오직 아비의 뜻을 이루어가다 마지막에 결국 자신에게 가장 소중한 것을 잃었다. 반면 넷째 딸은 그의 쟁기와 죽음을 보고도 마땅히 깨달아야 할 바를 깨닫지 못했으니 마음과 뜻을 다해 아비의 말에 순종하며 아비의 뜻을 이루어가기보다 오히려 자신의 뜻과 유익을 위해 자기가 원하는 말과 행위를 하다 결국 독 사과의 씨를 심었다. 이에 아비는 포도 씨를 심고 목숨을 잃은 맏아들과 자녀들에게는 사람에게 가장 소중한 보화와 자신의 모든 유산을 나누어주었으되 그들이 영광과 기쁨을 누릴 때 자신도 함께 기뻐함은 자신의 소원을 이루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끝까지 불법을 행하다 죽은 넷째는 그것을 받지 못하고 오히려 쓴 열매를 맺은 만큼 책망받고 쫓겨났다.

 

이와 같이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와 같은 육체를 입고 이 땅에 오셨을 때 육체를 입고 있는 사람이 어떻게 아버지를 섬겨야 할지 밝히 보이시고자 자신의 십자가로써 그 율법과 법도를 다 이루셨다. 그러므로 유대인은 바로 그 인자가 율법과 예언대로 오신 메시아임을 그 십자가를 통해 확증했고 이방인은 그 십자가의 죽음을 보며 바로 그가 속죄와 영생을 주시는 아버지의 아들이심을 믿었다. 그리하여 가까운데 있는 자들도 먼데 있는 자들도 그를 따르는 신실한 자들은 복이 있나니 오직 진리를 따른 자들이 맏아들과 함께 약속의 자녀들이 되어 아버지의 그 영광과 권세에 참여하므로 아버지의 그 소원을 영원토록 이루어 드릴 것이다.

 

그런데 유대인은 이방인과 달리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보기 전에도 이미 아버지를 섬기는 법도를 알고 있었다. 또한 아버지의 뜻이 무엇인지도 잘 알고 있었으니 자신의 마음과 뜻을 다해 거룩을 이룬 후 마지막에는 자신의 목숨까지 바쳐 여호와를 섬긴 구약의 그 선지자들을 보면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당시 그곳에 모여 이 말씀을 듣던 자들도 이미 그것을 알고 있어야 했다. 하지만 당시 그들에게는 아직도 음침한 마음이 있었다. 즉 그들은 인자에 대한 의심스런 마음을 아직도 품고 있었으며 또한 말씀들을 자신의 유익으로만 삼키고자 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께서는 그들의 그 음침한 마음들을 지적하시고자 그들에게 이 말씀을 전해주신 것이니 그 목적은 두 가지다.

 

우선 아버지와 아들의 사랑과 순종의 관계를 통해 깨달음을 얻게 하므로 그들의 앞에 서있는 그 인자가 곧 메시아임을 그들에게 확증하기 위해서다. 그러므로 인자는 자신이 원하는 말과 행위를 하므로 이 땅에서 자신의 뜻과 계획을 이루려 하지 아니하셨고 오직 아버지의 그 뜻을 이루고자 오로지 말씀만을 전하셨다. 또한 사람들이 어떻게 아버지를 섬겨야 할지 깨닫도록 인자가 율법과 법도를 이루겠노라 예언하셨고 자신의 십자가로 자신의 말을 이루셨다. 그러므로 음침한 그들이 아버지의 뜻과 계획만을 이루어가는 인자를 보고도 어찌 아버지의 아들임을 확증하지 못하리요?

 

둘째 입을 열어 주님을 사랑하노라 주님께 감사하노라 고백하는 자들이 만일 아버지를 진심으로 섬기길 원한다면 자신의 품에서 낳으시고 자신이 가장 사랑하시며 기뻐하시던 그 소중한 아들을 십자가에 내어주신 아버지를 자신은 과연 어떠한 마음으로 섬겨야 할지를 또한 어떠한 영혼이 되어야 하는 가를 깨우쳐주고자 함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께서는 오직 아버지만을 섬기셨고 이 땅의 모든 사람들도 섬기고자 오직 아버지께로 또한 아버지의 소원에 자신의 온 마음을 다하셨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자신에게 가장 소중한 그것들을 아낌없이 희생하므로 그것을 분명히 보이셨다.

 

결국 교회시대에 아들의 십자가를 보고 아버지의 그 뜻을 깨달은 자들도 사람이 어떠한 마음으로 아버지를 섬기며 또한 어떠한 영혼이 되어 거룩하신 아버지를 섬겨야 할지 알고 있다. 그러므로 택함의 은혜를 받은 이방인의 교회는 이 마지막 때에도 자신의 마음을 썩어질 육과 헛된 세상의 영광에 빼앗기지 아니하고 오직 생명의 은혜를 주신 아버지와 거룩에 자신의 마음과 믿음을 두고 아버지의 뜻만을 이루고자 애쓰되 마지막 희생을 바라보며 나가고 있다. 그러므로 그것은 자신의 마음과 목숨을 다 내어주신 아버지와 아들의 그 뜻과 계획을 그들이 알고 있으며 또한 자신을 희생하므로 남을 살리는 그 참된 진리를 믿고 따르고 있다는 증거다. 그러나 그들 외에는 아무도 아버지와 아버지의 소원을 또한 아버지의 경륜그 기쁘신 뜻그 영광의 자유도 모른다.

 

“내 아버지께서 모든 것을 내게 주셨으니 아버지 외에는 아들을 아는 자가 없고 아들과 또 아들의 소원대로 계시를 받는 자 외에는 아버지를 아는 자가 없느니라”

 

생명의 근원되신 아버지와 그의 아들이시오 창조자이신 그리스도를 아는 자는 이 말씀을 안다면 이를 지키면 은혜와 유익이 있을 것이요 아버지와 아들을 모르는 자는 말씀에 자신의 생명이 있으니 이 은혜를 입는 것이 유익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