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단의 기준과 도구는 오직 아버지께로 나온 의로우시고 거룩하신 말씀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께서 원하시는 판단은 아버지께로 가까이 가기 원하는 한 영혼이 어떠한 말과 행동을 하였을 때 그것을 말씀의 기준으로 옳다 틀리다 판단을 내려서 옳은 것을 옳다고 말해주며 틀린 것은 틀린 것이니 그 말과 일을 뱉거나 행치 말라고 말을 전해주는 것이다. 그 판단의 말씀을 통해 돌이키므로 그가 점점 더 거룩해져 아버지께로 더 가까이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판단을 할 때나 판단치 않을 때에라도 거기에 비판이 있으면 안 된다. 그 이유는 자신도 또한 다른 영혼도 그 비판을 통해 서로를 죄 가운데로 더 낮추게 하기 때문이요 그것은 생명이신 그리스도께로부터 그들을 더 멀리 이끄는 것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거듭남의 은혜를 얻은 한 남자와 한 여자가 있다. 이때 남자가 여자에게 판단이 아닌 비판을 하니 여자는 저 아래로 내려간다. 하지만 비판을 받은 그 여자만 아래로 내려가는 것이 아니요 비판한 남자도 그 여자와 함께 내려가되 비판한 그 남자는 비판을 받은 그 여자보다 더 아래에 거하게 된다. 그러므로 다른 영혼들에게 판단이 아닌 비판을 하는 자는 서로가 서로에게 아무런 유익을 주지 못한다. 

 

   게다가 원수는 늘 참소하는 자이니 그들의 말과 행위를 항상 듣고 보고 기다렸다 나중에 때가 되었을 때 혹은 덫을 만들어 잡은 후에 그가 돌이키지 못하도록 한다. 그러므로 거룩한 공동체에서 비판한 자는 나중에 자신도 비판을 받게 된다. 즉 비판한 자가 나중에 범죄했을 때 공동체의 누군가가 그에게 말씀으로 판단을 주는 대신 비판을 하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사람을 씻어 깨끗케 하는 것은 오직 말씀의 판단이요 비판은 상대를 더욱더 죄 가운데로 들어가게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비판한 자는 자신이 비판한 만큼 그리고 비판을 받은 자는 자신이 비판을 받은 만큼 그 죄와 이 세상으로 더욱더 깊이 빠져들게 된다. 

 

   비판과 판단은 이처럼 한 사람의 생명과 관계된 중요한 것이다. 그러므로 사람은 누구를 판단할 때에나 판단하지 않을 때에도 비판은 안 하는 것이 옳고 판단은 듣되 비판은 듣지 말아야 한다. 또한 판단을 하였을 때도 오로지 말씀의 판단을 하되 말씀을 모르는 자는 판단도 안 하는 것이 자신과 상대방의 생명을 위하여 참으로 옳고 지혜로운 것이다. 

 

   하지만 그리스도께서는 말씀을 아신다. 동시에 십자가에서 아버지의 뜻을 이루신 자신부터 의롭고 거룩하시다. 즉 판단과 심판의 자격을 갖추고 계시니 거룩에 애쓰는 영혼들에게는 판단을 내리시고 나중에 심판대에서는 각 사람의 영원한 생명과 사망을 심판하신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 모든 사람들을 판단하시며 심판하신다 해도 그것은 자신의 생각이 아니요 아버지의 말씀이니 비판이 아니라 판단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께서 거룩한 공동체에 주시는 판단과 심판대에서 내리는 심판은 모두 다 공의롭고 정직하고 공평한 것임을 알 수 있다. 

 

   한편 그리스도께서는 사람들에게 말씀으로 판단과 심판을 내리시는 목적이 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께서는 그들이 자신이 받은 그 완전한 판단과 심판을 깨닫고 돌이키므로 온전케 되기를 위하여 그것들을 행하신다. 그러나 많은 자들이 살고자 하는 마음이 없으니 판단을 받은 후에는 더욱더 실망한다. 그리스도의 심판대에서도 마찬가지이다. 

 

   하지만 그 실망은 그들이 받은 판단과 심판이 잘못되었기 때문이 아니요 자기의 마음이 없이 생명의 아버지를 헛되이 붙들기 때문이다. 아버지께서 원하시는 그것을 원치도 행치도 않으면서 오히려 마음을 행위와 세상에 두고도 아버지께로 가까이 가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너희의 비판하는 그 비판으로 너희가 비판을 받을 것이요 너희의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가 헤아림을 받을 것이니라 

 

생명의 근원되신 아버지와 그의 아들이시오 창조자이신 그리스도를 아는 자는 이 말씀을 안다면 이를 지키면 은혜와 유익이 있을 것이요, 아버지와 아들을 모르는 자는 말씀에 자신의 생명이 있으니 이 은혜를 입는 것이 유익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