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넣으면 때로는 돈이 더 많이 나오기도 하고 때로는 돈만 먹고 돈이 하나도 나오지 않기도 하는 기계들이 있었다. 그리고 입이 참으로 큰 자가 그 기계들이 있는 건물의 제일 앞에 서서 돈을 넣으면 돈이 나온다고 외치고 있었다. 그러므로 그곳에는 수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돈을 넣고 있었다. 그런데 어떤 자의 마음이 돈에 있었으니 자기도 그 사람들의 사이에 앉아서 돈을 아끼며 돈을 넣기 시작했다. 그랬더니 정말로 돈이 많이 나올 때도 있었고 돈만 먹고 돈이 나오지 않을 때도 있었다. 그러므로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나자 자신이 가지고 있는 돈이 늘어나지도 않고 줄어들지도 않고 거의 그대로였다. 그러나 그는 돈이 더 나오길 바라는 간절한 마음을 품었다. 그랬더니 그 건물의 앞에서 돈을 넣으라고 외치던 자가 와서 이러한 말을 해주었다. “돈이 더 많이 나오리라는 간절한 마음과 믿음을 가지고 돈을 넣으세요. 그리고 돈을 더 많이 넣으면 돈이 더 많이 나올 것입니다.” 그 입 큰 자의 말을 듣자 그는 큰마음을 먹고는 자기에게 있는 돈을 아끼지 않고 많이 넣었다. 물론 돈이 더 많이 나오길 바라는 마음과 믿음을 가지고 넣었다. 그랬더니 정말로 돈이 많이 나왔다. 그러므로 그는 그 다음부터는 소망과 함께 아끼지 않고 넣었다. 한편 은혜를 받은 자들이 은혜를 내려준 자에게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모이는 건물이 있었다. 그곳에서는 사람들이 한 시간 내내 자기의 마음과 몸을 다해 찬양하며 다른 사람들에게도 그 은혜를 내려달라고 기도하고 있었다. 그러므로 그곳에는 두세 명의 사람들이 있었으며 그곳에도 돈을 넣는 조그만 통이 하나 있었다. 그런데 어떤 두 사람이 그 모습을 보고 듣자 자기들도 은혜 받은 것을 깨닫고는 그곳을 찾아갔다. 그리고 한 명은 그 돈 통에 십 원짜리를 넣었으며 다른 한 명은 하나도 넣지 못했으니 은혜 받은 그들에게는 오직 일용할 양식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들에게 은혜를 내린 자는 그들이 마음을 드리러 나온 것을 알고는 그들이 바친 것들을 참으로 귀하게 받았다. 

 

     이와 같이 아버지께로 헌금을 하던 말을 하던 행위를 하던 그 무엇을 하던 우선 마음이 가장 중요하다. 그러므로 아버지께서는 그의 마음이 육과 세상에 있는지 아니면 아버지의 은혜에 있는지를 보시니 그가 어떠한 재물을 드릴지라도 마음이 없는 재물은 다 헛된 것이요 마음이 있는 재물은 아무리 조그만 재물이라 하여도 없다 하여도 그것이 아버지의 눈에는 귀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 마지막 때에 많은 자들이 원수에게 자신의 마음을 도적질 당하여 아버지의 뜻을 이루려는 마음과 셋째 하늘에 대한 소망이 없다. 오히려 이 불의하고 악한 세상에서 돈을 더 벌며 높은 곳으로 올라가기 원하는 마음과 그 죄를 돌이키지는 않고 그저 자기의 육신이 건강하기 바라는 마음과 자기의 자식들이 사망으로 들어갈 이 세상에서 잘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가지고 열심히 많이 거르지 않고 돈 통에 돈을 넣고 있다. 그리고는 아버지께로 그 마음 없는 똥을 받으시라고 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이렇게 재물을 드릴 때마다 아버지를 속이려 하되 사람의 마음을 깨끗하게 창조하신 아버지께서는 사람의 마음을 늘 보시며 아신다. 그러므로 아버지의 뜻과 나라에 마음이 없는 자와 속이는 자에게는 오로지 그것들이 형식일 뿐이요 아버지께는 아무런 가치가 없다. 그리하여 그것은 그들의 욕심과 계획을 이루는데 사용되는 것이다. 

 

     그러나 살고자 하는 마음을 가지고 은혜만을 붙들고 있는 자는 그 마음에서 육과 세상을 버렸다. 또한 이미 모든 것을 드린 후 일용할 것을 받아 사용하고 있으니 재물을 드리는 것이 아니요 오직 자신의 마음과 몸을 드려 아버지의 뜻을 이루고자 애쓰고 있다. 그리고 이런 마음을 가진 자가 이런 마음을 가진 자들과 함께 하니 아버지께서는 거룩을 이룬 그들에게 그 거룩한 육체를 허락하시어 셋째 하늘의 영광과 권세를 상속해주신다. 

 

     그러므로 그 마음과 몸의 가치는 가히 이르지 못하여 아버지의 눈에는 그 생명이 너무 귀하다.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땅에 쌓아 두지 말라 거기는 좀과 동록이 해하며 도적이 구멍을 뚫고 도적질하느니라 오직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하늘에 쌓아 두라 거기는 좀이나 동록이 해하지 못하며 도적이 구멍을 뚫지도 못하고 도적질도 못하느니라 네 보물 있는 그 곳에는 네 마음도 있느니라 

 

생명의 근원되신 아버지와 그의 아들이시오 창조자이신 그리스도를 아는 자는 이 말씀을 안다면 이를 지키면 은혜와 유익이 있을 것이요, 아버지와 아들을 모르는 자는 말씀에 자신의 생명이 있으니 이 은혜를 입는 것이 유익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