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 말을 하고는 모든 것을 그 말대로 의롭고 정직하고 공평하게 변함없이 이루어가는 왕이 있었다. 그러나 그는 겸손한 사람이라 사람들의 앞에 나서서 자신이 직접 다스리지 않았다. 오히려 자기의 의로운 말에 순종하는 사람이라면 그를 왕으로 세워 그를 통해 자기의 온 나라를 다스게 하고 싶었다. 그런데 그 왕은 자신의 의로운 뜻과 계획을 이루기 위해 백성을 다스릴 수 있는 의로움과 선함이 어떤 것인지를 보여주고 싶었다. 그러므로 자기의 의로운 아들을 백성들에게 보내주었다. 그리고 그 아들은 자기 아버지의 말에 순종하며 오직 백성들의 유익을 위해 목숨까지 내어 놓고 일했다. 이에 그 왕은 자기의 뜻과 계획을 자기의 아들이 이룬 것을 보고 기뻐했다. 그리고 계획대로 의로움과 선함을 이룬 그 아들에게 왕이 입는 옷을 입히고 이제는 왕으로서 다스리도록 권위를 주었다. 반면 어떤 악한 자가 자기도 왕이 되고 싶었다. 하지만 그는 오직 자기의 욕심과 유익을 이루고자 백성들을 다스리고 싶었으니 그는 어떤 말과 어떤 행위를 하든지 그것은 자기만을 위한 것이었다. 또한 온갖 거짓말을 하며 사람들을 이용했으며 많은 백성들의 피도 흘렸다. 이것을 보자 그 왕은 자기의 아들에게 명을 내려 그 악한 자를 심판하라고 했다. 그러므로 그 아들은 감정대로 하지 않고 그 악한자가 품은 마음과 그 마음에서 나온 악한 말과 행위들을 의롭고 정직하게 심판했다. 그리고 그 악한 자를 영원히 감옥에 가두므로 더 이상 악을 행하지 못하도록 했다. 그런데 그 나라의 모든 백성들은 이렇게 선한 자와 악한 자가 각각 다르게 심판 받은 모습을 지켜보며 한 가지 깨달음을 얻었다. 즉 자신의 의로움이나 혹은 불법을 보며 자신의 받을 상급과 나중에 자신이 어디로 들어갈지를 깨달았던 것이다. 이제 깨달음을 얻은 그 모든 백성들에게 하늘에서는 밝은 태양빛이 공평하게 비추었으며 때에 따라 필요한 비도 내려주었다. 그러므로 자신을 의롭게 하기 원하는 자들은 하늘에서 내리는 그 은혜를 받아 선을 행하며 의로운 열매를 맺었다. 이에 그 왕은 그들을 자기의 아들들로 삼아 높은 곳에 앉혀주었다. 그러나 어떤 자는 그 악한 자와 같은 마음을 품고 자기의 욕심과 유익을 위해 불의와 악을 행했다. 그러므로 그들은 그 악한 자와 함께 거하도록 했다. 

 

     이와 같이 아버지께서는 사람들이 아들을 따르며 선을 행하므로 그 생명의 상급을 얻기 원하셨다. 그리고 그것을 위하여 그리스도께서도 여러 가지 말씀을 하실 때마다 사람들에게 악한 자와 선한 자를 밝히시려고 하셨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 택하신 제자 외에는 그것을 깨닫는 자가 없었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항상 모든 의미와 원인을 다 그리스도께 둔다. 

 

     그러나 아버지와 아들과 거룩하신 영께서는 사람들이 말씀을 보며 깨닫기 원하시는 것이 있으시다. 즉 모든 것을 그리스도에게만 맞춘 게 아니요 오히려 그 십자가를 보며 그리스도는 선한 자요 악한 자는 원수임을 그들의 삶 가운데서 깨닫기 원하신다. 만일 이 불의하고 악한 세상과 그 안에 묶여있는 자신을 가만히 들여다보면 더 쉽게 깨달을 수 있다. 

 

     그런데 사람은 무엇을 깨달았으면 자신의 생명을 위하여 옳은 길을 걷는 것이 지혜로운 것이다. 그리고 아버지께서는 의로운 자살고자 하는 마음을 가진 자에게는 끝까지 은혜를 내리시어 그들이 의롭고 선한 열매를 맺도록 인도하신다. 그리하여 그리스도를 따르며 의의 열매를 맺은 자들은 그리스도와 같은 그 거룩한 육체를 상급으로 받아 셋째 하늘로 들어가 빛을 비추며 공의와 사랑으로 다스리게 된다. 

 

     한편 자신이 맺고 있는 열매를 보고 자신이 어디로 들어가야 할지를 깨닫는 것은 악인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므로 그들은 자신의 욕심과 이익을 위하여 마음과 생각과 행위와 입술로 악의 열매를 맺는다. 그리하여 자기가 들어가야 할 곳을 날마다 바라보고도 말씀에 불순종하여 불법을 행한 그들은 마지막에는 그 유황불 못으로 들어가게 되는 것이다.   

 

“이같이 한즉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아들이 되리니 이는 하나님이 그 해를 악인과 선인에게 비취게 하시며 비를 의로운 자와 불의한 자에게 내리우심이니라” 

 

생명의 근원되신 아버지와 그의 아들이시오 창조자이신 그리스도를 아는 자는 이 말씀을 안다면 이를 지키면 은혜와 유익이 있을 것이요, 아버지와 아들을 모르는 자는 말씀에 자신의 생명이 있으니 이 은혜를 입는 것이 유익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