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질병에 걸리면 아프기에 주위에 있는 사람에게 고통스럽다고 말하지만 그 고통이 너무 심하면 아프다는 말도 하지 않는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것을 볼 때는 고통 없이 죽고 싶어하며 또한 그전에 더럽고 악한 병에 걸리기 싫어한다. 하지만 사람들은 매일매일 살되 내일이 마지막인지 모르고 오늘 내가 숨을 쉬고 있으니 내일도 숨을 쉬는 것은 당연히 여긴다. 그러므로 자신의 죽음에 대한 생각은 오직 잠시뿐이요 오히려 건강하게 오래 살다 자다가 죽고 싶어한다. 사람들은 이처럼 병들어 고통 받는 것을 원치 아니하니 좋지 않은 것을 30개월 이상 먹은 소를 맛있게 먹고 싶어하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자신에게 유익이 될 때 그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권하는 사람도 있다. 사람은 또한 피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으니 자신의 피가 깨끗해져서 건강한 육체를 유지하기 원한다. 그러므로 뱀같이 독이 있는 짐승의 피를 자신의 몸에 넣고 싶어하는 사람은 없다. 그러나 힘이 세진다고 하면 구석구석을 찾아 다니며 빨대를 꼽아 짐승의 피를 마시는 사람도 있다. 그것으로 인하여 나중에 얻게 될 그 질병의 고통을 알지만 사람은 자기의 발등에 떨어진 불을 끄기 좋아하니 오늘 얻는 그 기쁨을 위해 어리석음을 택하는 것이다. 사람은 또한 피를 받아야 할 일이 생기면 의롭고 깨끗하고 건강한 사람의 피를 받기 원한다. 그러므로 자기의 욕심과 앉은 자리를 위해 전쟁을 일으켜 많은 사람의 생명을 취하는 자의 피를 원하는 사람이 누가 있겠는가? 그러나 이 세상에서 가장강한 그 나라를 다스리는 왕의 피를 준다고 하면 돈과 높은 자리를 원하는 자들은 줄을 서서 그를 기다린다. 

 

     이와 같이 사람은 자신이 먹고 마시는 것을 통하여 깨끗해지거나 더럽혀진다. 또한 그것을 통하여 더러운 병을 얻어서 고통 받다 죽거나 혹은 건강을 유지하기도 한다. 

 

     하지만 먹고 마시는 것에 자신의 건강과 생명이 달려있다 해도 사람은 인격체이니 자신이 원하는 것은 먹고 마시지만 그렇지 않은 것은 쳐다보지도 않는다. 그러므로 아무리 좋은 것도 자신이 원치 않으면 권해도 먹거나 마시지 않지만 반대로 아무리 나쁜 것도 자신이 원하면 말려도 먹고 마신다. 

 

     그런데 그리스도께서는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으니 저희가 배부를 것이라는 말씀을 주셨으니 이것은 앞으로 있을 일의 예언이었다. 그러므로 의에 주린 자는 자신이 의롭게 되기를 원하는 자요 그것은 오직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이루어지니 그는 그리스도의 살에 참여하는 자요 목마른 자는 그리스도의 핏잔을 원하는 자이다. 

 

     하지만 사람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먹고 마신다고 했으니 누구든지 살고자 하는 마음을 가지고 자기 자신을 의롭고 깨끗하게 하기 원하는 사람은 그리스도의 그 살과 피를 간절히 먹고 마시기 원한다. 또한 자신의 온 마음이 그것이 있는 그리스도의 한 몸에 있다. 그러므로 그는 원수가 아무리 방해해도 늘 자신의 마음이 있는 그 살과 피가 있는 곳으로 향한다. 

 

     반면 사람은 그것을 통해 의롭고 거룩하게 되며 마지막에는 세상의 사람들과 같이 고통가운데서 사망으로 내려가지 아니하고 오히려 강건함을 누리다 나중에는 그 거룩한 육체의 생명에 이르게 된다는 말을 들어도 자신을 의롭고 거룩케하고 싶은 마음이 없으면 살과 피가 있는 그곳에 마음이 없다. 그러므로 먹고 마시지 않는다. 물론 세상에 주린 마음을 가지고 혹은 그 죄를 끊으려는 마음이 없어도 때가 되면 그 거룩한 만찬에 습관적으로 참여하는 자들이 있다. 

 

     그러나 아버지께서는 사람의 마음이 진정 무엇을 원하는지 알고 계신다. 그러므로 아버지께서는 거듭난 후 의와 거룩에 주리고 목마른 자에게는 그 의롭고 거룩한 아들의 살과 피를 배부르게 주신다. 그러나 그 마음이 없는 자에게는 전혀 주시지 않으시니 그런 자는 먹고 마실수록 오히려 약해지고 병들고 잠들게 된다. 

 

     이것이 바로 아들의 그 살과 피를 통하여 사람이 의와 거룩에 이르며 또한 그 거룩한 육체의 생명에 이르는 이유다. 그리고 예언은 반드시 이루어지니 자신의 마음을 다해 그리스도를 의지한 그는 반드시 아버지의 그 뜻을 이루어 그 생명에 이른다.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배부를 것임이요

 

생명의 근원되신 아버지와 그의 아들이시오 창조자이신 그리스도를 아는 자는 이 말씀을 안다면 이를 지키면 은혜와 유익이 있을 것이요, 아버지와 아들을 모르는 자는 말씀에 자신의 생명이 있으니 이 은혜를 입는 것이 유익하다.